농축협 조합장 부정선거 조기 차단을

전국 농수축협 및 산림조합장 동시 선거를 한 달여 앞두고 있는 가운데 선거가 실시되는 도시 및 농어촌지역에 벌써부터 과열 혼탁 선거운동 바람이 거세게 일고 있다고 전해진다.
조합장 전국 동시 선거는 비록 농수축협 및 산림조합에 가입한 조합원들만을 대상으로 한 선거지만 이들 조합장이나 조합원들이 농수산업과 축산 및 임업 등 우리의 1차 산업서 차지하는 높은 비중에 비춰 매우 중요한 선거가 아닐 수 없다.
올해 첫 동시 선거인데다 전국 단위 선거다. 이번 조합장 동시 선거는 농.축협 전국 1천117곳 전북 109곳, 수협 82곳 전북 3곳 그리고 산림조합 129곳 전북 12곳으로 전국적으로 1천328명의 조합장을 동시에 선출한다. 전국 규모 선거가 아닐 수 없다.
그런데도 농수산업과 축산 및 임업 등 1차 산업 분야 조합원 280만 명을 대상으로 한 선거여서인지 농수축산인과 임업인들 저들만의 선거로 간주되고 있는 것 같다. 그 때문에 그간에도 그랬거니와 이번 동시선거도 일반 국민들의 관심 밖에서 벌써부터 과열과 혼탁의 부정선거 운동으로 얼룩지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부정선거 유형은 정치판 선거와 크게 다를 바 없다고 들린다. 조합장으로 당선되면 억대 급여와 활동비는 물론 조합의 금융 및 경제사업을 주관하게 되는 탓인지 돈 선거가 주된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운동비용이 크게 문제될 게 없는데다 조합장으로 활동하면서 지방자치단체장으로 가는 길을 닦을 수도 있어 과열을 부추기는 원인의 하나로 지적된다.
조합원들에 6천여만 원의 조합 출자금 명목의 금품을 돌린 충남의 한 농협장과 조합원들에 1천여만 원 상당의 굴비세트를 돌린 전북 김제의 한 농협장 등이 사례다. 경쟁상대 출마 포기 조건의 금품을 건네는 후보 매수와 사전 선거운동 사례도 적지 않다고 들린다.
동시 선거가 한달도 더 남았는데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적발된 부정선거 건수가 129건에 이른다. 과열 혼탁이 이대로라면 앞으로 얼마나 많은 부정선거 사범이 적발될는지 예측조차 어렵다. 농어촌 경제를 주도하는 농수축협 및 산림조합장 선거에다 첫 전국 동시선거인만큼 철저한 부정선거 사전 차단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