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공기관 지역채용 의무화를

전국혁신도시협의회가 ‘전국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의 신규인력 채용 때 35%를 지방대 출신 등 지역인재 채용을 의무화하도록 하는 관련 법률 개정’을 정부에 요구키로 했다.
혁신도시가 건설된 전국 14개 지방자치단체장들로 구성된 협의회가 전주서 총회를 갖고 ‘전국 혁신도시들에 이전을 완료한 공공기관들의 현지 지역인재 채용율이 6.8%에 불과했다’면서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제도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협의회가 밝힌 바에 따르면 전체 이전 대상 공공기관 115개 중 지난 연말까지 이전을 완료한 공공기관은 91개로 이들이 채용한 신규 인력이 3천140명에 달한다. 그런데 이들 중 현지 지역출신은 214명으로 전체 채용 인력의 6.8%에 그쳤다.
100명 중 7명이 다 못 돼 이들 공공기관들이 이전 전의 수도권 소재 때의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이들 가운데 부산 혁신도시의 경우, 지역인재 채용비율이 27.3%로 혁신도시 건설의 당초 취지가 구현되고 있는 사례도 있으나 대부분은 현지 인력채용을 사실상 소홀하고 있으며 경북 김천은 0.8%로 아예 외면한 경우마저 없지 않다.
전북 혁신도시의 경우는 10개 기관 514명의 신규 채용 인력 중 전북 출신 지역인재 채용이 45명 8.8%로 평균 수준을 상회하긴 하나 혁신도시 건설 당초 취지의 구현에는 크게 미흡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의 현지 지역인재 채용을 강화해야 함은 당초 혁신도시 건설 취지가 수도권과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한데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전국의 혁신도시들에는 수도권으로부터 이전 대상 115개 공공기관들 중 91개 기관이 이전을 마쳤으나 직원과 가족 등 3만8천여 명의 이주 대상 인원 중 실제 이주는 3천여 명 10% 정도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과 가족들의 이주 기피로 전국 혁신도시들이 텅 빈 ‘유령 도시화’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들 이전 공공기관들이 지역인재 채용을 강화해야 인력 수급의 원활은 물론 당초 취지대로 수도권과 지역 간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도 있게 될 것이다. 혁신도시들의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가 절실히 요구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