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탕평인사 아예 기대도 접어야 하나

박근혜 정부 출범 후 영남 출신 중심의 지역편중 인사가 심화되어 온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의 실태조사 결과는 편중의 도가 여간 심각하지가 않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 같다.
정부 부처는 물론 공공기관과 금융권까지 고위직들을 영남권 인사들이 독과점하다시피 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공정거래위원회 등 5대 권력기관장은 전원 영남 출신이 독점했다. 이들 기관 고위직 168명도 71명 42.3%가 영남 출신이다.
편중인사가 어느 정도인가는 대통령을 비롯한 국가 의전서열 10위까지 11명 중 8명이 영남 출신으로 무려 73%다. 서열 33위까지도 영남출신 비중이 44%에 이르며 이들 중 선거직도 있기는 하나 가히 영남정권의 면모가 확연하다.
박 대통령이 취임 후 임명한 청와대 전 현직 고위 비서관 115명의 41%가 영남출신이며 전 현직 국무위원 33명도 영남 출신 33.3%로 수도권 36.4%보다는 적으나 충청권 15.2%, 호남권 12.1%보다는 3배나 된다.
정부 부처 차관급 이상 고위직 인사 132명에 대한 출신지역 분포도 영남권이 37.1%, 수도권 29.5% 그리고 호남권 15.9%, 충청권 12.1%로 이 또한 충청 호남권에 비해 3배 수준에 이른다.
정부와 주요 권력기관은 물론 금융권 기관장 등 임원 64명도 영남권 출신이 31.3%로 충청권과 호남권 각 12.5%에 비해 월등한 비중을 차지고 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대통령 선거 당시 국가발전을 위한 국민 대화합을 다짐하며 특히 ‘호남 인재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말단에서 고위직에 이르기까지 대 탕평인사를 펼쳐나가겠다’고 거듭 약속했다.
그러나 굳이 새정치민주연합의 특정지역편중인사 실태조사 보고서가 아니더라도 박 정부 출범 후 대 탕평 인사는 찾아볼 수 없었고 영남 편중인사가 더욱 심화되어왔을 따름이다.
박 대통령은 편중인사 비판에 대해 ‘능력에 따른 공정 공평 인사’원칙을 누누이 말해왔다. 박 정부 현재의 영남편중 인사가 그 같은 원칙에 의한 인사 결과라면 이제 호남과 충청은 대 탕평인사에 대한 기대마저 아예 접어야 할 것 같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