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선거 후 폭풍 농어촌 덮치나

사상 첫 농수축협 및 산림조합장 전국 동시선거서 전국 1천326명, 전북 108명의 농어촌경제 새 주역들이 탄생했다. 80%가 넘는 높은 투표율이 말해주듯 이번 선거에 대한 농어민 조합원들의 열기가 여간 뜨겁지가 않았다.
당연히 농어촌에 새 조합장 탄생을 축하하고 이들을 중심으로 농어촌경제 발전과 농어민들 경제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한 조합원들의 다짐과 함께 축제분위가 높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선거가 끝나자마자 전국 농어촌에 선거과정의 불법부정 행위에 대한 검경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새 조합장 탄생의 기쁨과 축제분위기 대신 살벌한 선거 후 폭풍이 몰아치는 것으로 들린다.
경찰의 선거사범 수사전담반이 그간 적발한 전국의 불법행위 혐의자가 929명에 이른다. 이들 중 이미 구속 11명 불구속 41명 모두 52명이 입건됐다. 일부 내사종결 내지는 불기소 처분 외에 현재도 831명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농어촌에 조합장 선거 불법행위 수사 후 폭풍이 몰아치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이는 투표 전 수사 상황인 만큼 선거 후 상호 고소고발 등이 이어지면 수사 규모는 훨씬 커질 수도 있는 일이다.
더욱 주목되는 것은 수사를 받고 있는 당선자 수가 전체 당선자 수의 10% 가까운 96명에 이른다는 사실이다. 경기도가 34명으로 가장 많고 광주 전남이 12명으로 뒤를 이은 가운데 전북서도 7명의 당선자가 수사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 결과 이들의 혐의가 드러나고 기소되어 재판에 넘겨진 결과 벌금 100만 원 이상의 당선무효 형을 받게 되면 당사자의 불행과 불명예는 차치하고 당해 조합에서는 재선거를 치러야 하는 후유증이 뒤따른다.
후유증은 이에 그치지 않는다. 경찰 수사 대상자들의 주된 혐의가 돈 봉투를 돌린 금품 제공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칫 돈 받은 유권자 조합원들에 50배 벌금 폭탄이 떨어지는 사태가 없지 않을 것 같다.
농축수협 및 산림조합장 선거는 앞으로도 치러져야 한다. 이번 선거서의 불법부정은 철저히 뿌리 뽑혀져야 한다. 신속하고도 결연한 수사와 단죄로 앞으로는 불법부정을 꿈도 꾸지 못하게 함으로서 공명선거의 전통을 세워나가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