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대대 이전 또 한번 ‘윈윈’ 사례로

국방부가 전주 항공대대 이전 후보지로 제시된 전주시 덕진구 도도동을 적지로 판정해 통보해오면서 이전 추진에 박차가 가해지고 이전 성공 전망도 매우 밝다고 전해진다.
전주시는 당초 항공대대를 전주 향토사단과 임실로 동반 이전을 추진했으나 향토사단 이전 후에도 임실군과 주민들 반대로 임실 대신 전주 도도동 이전으로 선회해 국방부와 협의를 진행해왔다.
도도동은 향토사단 및 항공대대 이전 추진 당초부터 국방부에 의해 임실 후보지와 함께 적지 판정을 받았던 곳이었으나 향토사단과 동반 이전을 위해 임실로 추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대대로서는 임실 향토사단과 50km 이상의 거리로 군 작전상으로는 동반이전에 비하기 어려울 수도 있겠으나 부대 이전의 성공 가능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보이고 있다.
우선 이전을 추진하는 전주시의 동일 행정구역이어서 임실의 경우와 같이 다른 기초 자치단체 및 의회와의 협의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임실의 경우, 주민 못지않게 기초단체와 의회가 반대해 협의가 불발돼왔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주민 반대 또한 보상과 설득을 통한 극복이 임실에 비해 월등히 용이하리라고 한다. 도도동 지역 57세대가 핵심이거니와 인접 지역인 에코시티 사업지구로의 이주와 보상 방안 등을 두고 주민 설득이 낙관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오히려 도도동 지역보다 인접지역인 김제 백구 및 익산 춘포지역 주민들 반대의 극복이 난제일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임실에서도 직접 이전지구 마을보다 인접마을 반대가 더욱 극심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주민들도 소음 등 동일한 피해를 주장하고 있다.
전주시가 춘천 및 세종시 항공대대 이전지역 주변 실태조사서 반경 1km내 초중고교 및 축산농장들의 소음 등 피해 주장이 전혀 없다고 밝히고 있다.
향토사단의 임실 이전은 전주시와 임실군 그리고 향토사단 모두가 윈윈한 일거삼득(一擧三得)의 쾌거로 평가되고 있다. 임실군은 인구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 전주시는 에코시티 건설, 향토사단은 첨단병영 확보였다. 항공대대 도도동 이전이 본격화되어 또 한번 병영이전을 통한 ‘윈윈’ 성공사례가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