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전라감영 복원 재창조위원회 운영 조례안이 전주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에서 의원 만장일치로 처리돼 향후 복원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 조례안이 시의회를 통과됨에 따라 전라감영 복원이 이뤄질 때까지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전주시의회 문화경제위원회는 18일 제317회 임시회를 열고 위원회 구성안을 비롯한 전라감영 복원 재창조위원회 운영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전라감영에 대한 역사적 가치와 문화 자존감을 회복하고 살아있는 창의적인 콘텐로 가득한 창조적 복원으로 이끌어낼 계기를 마련했다.
이날 문화경제위원회는 재창조위원회를 위원장과 부위원장 등 25명 이내로 구성하고 위원들의 임기를 보장하는 조례안을 이의없이 통과시켰다.
앞서 시는 복원을 위한 재창조위원회를 지난해 12월 구성했지만 기능등을 규정하고 지원할 운영조례안을 마련하지 못했다.
이번 조례안 상임위 통과로 인해 본회의도 무난하게 통과될것으로 전망되면서 감영복원사업은 차질없이 이뤄지게 됐다.
전라감영 사업예산은 내년도 철거 예산으로 8억원과 내년 추경 10억4000만원을 포함 19억원이 세워졌다. 아울러 발굴조사에 2억6000만원이 들어가며 2016년부터 시작될 복원비 54억원, 백서와 영상제적 1억5000만원, 문화행사 2억5000만원 등 79억6000만원이 들어간다.
서편부지의 문화시설 건립 예상 예산 400억원은 국비확보가 관건이어서 시는 확보를 위한 각종 논리와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구도청사 철거를 위한 업체 선정이 마무리 됐으며, 내년 6월까지 구도청사 본관동과 의회동의 철거가 마무리 되게 된다”며 “전라감영은 다른 지역의 감영처럼 박제화된 복원이 아닌 전주시민과 나아가 도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함께 어우러지는 핵심문화공간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권희성기자?kh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