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탄소산업’ 선점 위한 도-지역 정치권 공조체제 강화 시급
전북도가 탄소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한 지역 정치권과의 공조체제 강화가 시급히 요구된다.
현재 전북은 경북과 탄소산업 주도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최근 경북이 시장주도 기업을 내세우며 탄소산업 선점을 위한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3일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탄소섬유분야 세계 최고 기업인 일본 도레이사 닛카쿠 아키히로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과의 간담회에서 탄소산업 투자에 대해 요청하고,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 내는 등 탄소산업 선점을 위한 광폭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날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도레이사가 탄소섬유와 수처리 분야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구미에 있는 도레이첨단소재(주)와 도레이케미칼(주)에 이양하고 관련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요청했다.
또한 도레이첨단소재(주)가 4250억원을 투자하기로 한 구미5공단에 외국인투자지역을 지정해 도레이첨단소재(주)가 탄소관련 제품생산 공장을 설립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에 도레이사 닛까쿠 사장도 향후 투자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구미에 도레이사의 탄소산업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로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경북은 구미를 중심으로 ICT기반산업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IT산업과 소재·부품산업이 조성된 이점을 살려 탄소소재 융합성형 테스트베드, 탄소산업 소재·부품 특화단지를 구축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도레이사가 구미에 투자하도록 하고 오는 2020년까지 구미하이테크 밸리에 5000억원을 들여 ‘융복합 탄소성형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최근 정부에 타당성 조사를 의뢰한 상태다.
이처럼 경북이 전북의 탄소산업에 관련한 비슷한 내용과 규모의 국가지원 사업을 제안하면서 전북의 탄소산업 청사진과 중복될 소지가 있다는 적잖은 우려를 낳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의 분석결과 탄소산업 관련 사업이 전북과 80%가량 중복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전북은 최근 정부에 탄소산업과 관련한 사업계획 조정을 요청했지만, 일각에서는 불필요한 경쟁으로 인한 사업 중복과 예산 나눠먹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따라서 전북도와 지역 정치권이 공조체제를 더욱 강화해 전북이 탄소산업 메카자리를 선점할 수 있도록 대처 능력을 높여야 할 것이란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전북은 탄소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10여년간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는데 다른 시도에서 뛰어들면서 불필요한 경쟁을 벌이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정부가 자치단체 간 중복 사업을 피할 수 있도록 지역 정치권과 공조해 중앙 정부의 협조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