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낙후지역인 동부권 시장·군수들이 서부권 중심의 각종 개발사업과 정책적 지원 쏠림현상을 타개하고자 ‘동부권 시장군수 협의회’를 창립하고 돌파구 마련에 나선다.
동부권 6개 시·군이 공개적으로 서부권 쏠림현상에 대해 반발하고 나선 셈이어서 민선 6기 송하진 도지사의 부담이 한층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16일 전북도에 따르면 남원시와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 순창군 등 동부권 6개 시·군은 17일 남원시청에서 동부권 시장군수 협의회 창립을 선언하고 전북도와 정부에 균형개발을 호소할 계획이다.
지난 2013년 남원시를 중심으로 공동대응 기구설립 논의가 시작된 지 2년 만에 동부권 6개 시·군의 공동대응 협의체가 설립되는 것으로, 이들 6개 시·군은 개발이 더디게 진행되면서 매년 인구감소가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날 6개 시·군은 ▲동부권 연계 대선공약·국책사업 발굴 ▲동부권 국·도비 예산확보 체계 구축 ▲새만금 개발위주 정책운영 전략적 공동대응 ▲상생발전 위한 정보교환 ▲각종 축제·행사 참여 등 지역화합 ▲각종 협력사업 공동 대응 등의 기능과 역할을 설정할 계획이다.
특히 이날 창립식에는 동부권 6개 시장군수가 모두 참석해 동부권 상생발전을 위한 상호 공동노력을 펼친다는 협약에 서명하고, 새만금 등 서부권 개발위주의 정책에 대응할 방침이다.
현재 이들 6개 시·군은 민선3기 때부터 동부권 균형개발 사업이 수 차례의 수정을 거듭하면서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지만 가시적 성과도출이 요원하다.
이 지역은 산악지대가 많고, 입지적 접근성, 인프라 부족 등으로 기업유치가 쉽지 않아 정책적 배려 요구되고 있다.
새만금 3개 시·군(군산·김제·부안)은 물론 전주와 익산, 정읍 등 서부권 지역과 비교해 전체 예산 비중은 25%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첨병인 기업유치 실적은 거의 85%에 이르는 기업들이 서부권에 쏠리면서 매년 동부권 6개 시·군의 인구감소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혁신도시 개발과 기업유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완주군의 경우 남원시 인구를 이미 추월한 상태로 동부권 5개 군단위의 인구는 전주시 일부 동단위의 인구에도 못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정치권에서 인구수에 따른 선거구개편까지 추진되고 있어 동부권 지역에 대한 정치적 관심이 더 떨어질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어 이들 지역 주민의 소외와 상실감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 동안 전북도는 동부권 균형발전사업과 특별회계 운영 등 다각도의 정책과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지만 지형적 특성과 인프라 부재의 현실적 난관을 극복하는데 거듭 실패하고 있어 지역별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정책적 개선이 요구된다는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