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지난해 ‘닥터헬기’의 추가 배치 지역에 선정됐지만 운영 예산 확보 등의 문제로 신청조차 못하고 물 건너간데 이어 ‘권역외상센터’ 유치마저도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도내 대형병원 몇 곳이 낮은 수익성과 막대한 예산소요 등을 이유로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낸 것이 큰 요인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20일 보건복지부는 다음달 8일까지 권역외상센터가 설치되지 않은 전북을 비롯해 충북, 제주, 경남 등 4개 권역을 대상으로 권역외상센터 설치지원 사업 수행기관 2곳을 선정한다고 밝혔다.
권역외상센터는 교통사고·추락 등으로 다발성 손상, 과다출혈 등이 발생한 중증외상환자가 병원 도착 즉시 응급수술 등 최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전용시설과 장비, 전문인력을 갖춘 외상 전문 치료 센터를 말한다.
의료기관이 권역외상센터로 지정되면 80억원의 시설·장비비와 연차별로 7억∼27억원의 운영비를 지원받는다.
현재 전국에는 13곳이 권역외상센터로 선정됐고 이중 4곳이 공식 개소한 가운데 정부가 권역외상센터가 없는 이들 4개 지역을 대상으로 공모에 나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그러나 전북은 외상센터 유치에 선정됐지만, 도와 지역 대형병원들은 나몰라라 손을 놓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전북대병원이 센터 유치공모에 나서 1차 서류에 합격했으나 전문 의료진 확보, 운영 예산 등의 문제로 2차에서 자진 철회한 바 있다.
중증외상환자는 진료 특성상 의료사고의 위험성과 재원일수가 높은 데 반해 인건비의 부분적 지원만으로는 외상관련 수가가 낮아 환자를 보면 볼수록 적자가 발생되기 때문이다.
또한 중증외상환자의 치료는 외상팀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원칙인데 응급의학과를 제외하고 정형외과와 신경외과를 포함시켜 전담 의료인력을 투입해야 하기 때문에 의료진 확충으로 인한 인건비 문제로 기피한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해 전북은 정부가 실시한 지역별 ‘닥터헬기’ 추가 배치 계획에 후보지로 선정됐지만 신청서 조차 제출하지 못했다.
닥터헬기는 의료장비를 탑재하고 있어 요청 5분안에 의사와 전문의료진을 출동시켜 응급환자를 치료·이송하는 응급의료 시스템으로, 도와 도내 대형병원들은 내부 분석을 거친 뒤 전문 의료진 확충, 운영 예산 확보 등의 평가항목을 충족시키질 못할 것이라는 이유로 닥터헬기 도입을 포기했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지역거점병원인 전북대병원이 예산을 과감히 투입해 지역내 중증외상환자가 1시간 이내 치료받을 수 있도록 외상센터 유치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도내 대형병원들이 전문인력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운영 예상에 비해 수익성이 없는 사업엔 기피할 수밖에 없다”며 “센터에 대한 한시적 자금 지원보다는 보험 적용을 위한 별도의 수가 모델이 개발돼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