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무용학과 교수의 이른바 ‘갑질’ 논란이 대학 교수 채용문제로 까지 번지는 등 점점 수렁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관련기사 4월 15일자 5면>
전북대 무용학과 A교수는 21일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14일 학생과 동문들이 주장한 ‘갑질’은 사실무근이다”며 “당시 (자신의 퇴출을 주장한) 집회가 학과장 등에 의해 동원된 비이성적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일부 학생들이 주장한 무단 휴강과 결근, 도립무용단 공연 강제 동원, 공연 출연료 미지급, F학점 남발, 심사위원에 뇌물상납 강요, 논문 표절 등은 사실이 아니다”며 “이런 허위사실로 나를 몰아세우는 이유는 학과장 등이 추진한 특정 교수의 임용을 반대한 것에 대한 보복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폭로했다.
그는 “학과장 측이 지난 2013년 하반기 특채에 이어 2015년 상반기 공채를 통해 임용하려던 특정 후보자를 자신이 자격 미달로 반대, 결국 채용이 무산 됐으며 (자신이)이 과정에서 감사원 등에 감사를 청구했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학본부는 이번 사태가 비상식적이고 불법적인 교수 특채 및 공채 추진으로부터 비롯되었다는 점을 직시하고, 이 문제에 책임이 있는 관련자들을 징계조치 하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대학본부 관계자는 “특정인을 교수로 채용하기 위해 (채용에 반대하는)자신을 핍박했다는 A교수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그는 “특채라고 해서 특정인을 염두에 두고 뽑는 게 아니라 특출한 능력이 있는 교수를 공채와 똑같은 절차를 밟아 선발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라온 후보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학과에서 심사하기 때문에 대학본부는 채용과정에 개입하지 않는다”며 “이번 경우도 특정 인물이 탈락한 것은 A교수의 문제 제기 때문이 아니라 점수가 부족했기 때문이다”고 해명했다.
현재 전북대는 7명으로 감사위원회를 구성해 지난주부터 A 교수의 '부당 행위'에 대한 특별감사를 벌이고 있으며 다음주말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