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금고 선정이 4개월이 앞두고 있는데도 벌써부터 과열양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3년마다 전북도 금고 선정을 놓고 금융권들이 물밑경쟁을 한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매년 선정이 끝나고 나면 공정성 시비에 휘말리는 사례가 빈번했다. 그동안 전북도를 비롯해 도내 지자체들은  공정성 시비를 불식시키기 위해 심사위원 선정 등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진행키로 했지만 수탁기관 결정에 따른 탈락업체의 반발도 매년 이어지고 있었다.
  그동안 지자체들은 외부인사로 구성된 교수와 변호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도의원 등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공정성 확보에 최선을 다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선정위원들은 참여 금융권을 대상으로 대내외 신용도 및 재무구조 안정성, 도에 대한 대출 및 예금금리, 도민이용 편의 및 지역사회 기여도, 금고업무 관리능력, 도와 금고 간 협력사업 추진능력 등으로 당락을 결정지었다. 하지만 일부 지자체들은 금고선정에서 탈락한 금융기관이 법원에 계약금지 가처분신청을 내는 등 법정시비도 나타나고 있어, 도금고도 선정 작업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동안 전북의 시민단체들은 특별성명을 통해 "금고선정이 지역화합을 저해해서는 결코 안된다"고 전제하고 "금고선정의 역기능과 순기능을 따져보고 역기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자치단체들이 공개경쟁 입찰만을 통해 금융기관 간 과당경쟁을 촉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들고 "더 이상 금고 선정이 지역사회를 논란에 빠뜨리지 않도록 냉철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매년 되풀이되는 사안은 결과에 문제를 있다는 증표다. 이 문제는 최선을 다한 참여금융권에는 어쩔수 없는 일이지만 매년 되풀이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이번 차지에 관계당국이 참여하는 금융권들이 납득할 수 있는 제도 보완일 것이다. 이 제도의 보완에서 가장 큰 것은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특히 지방자치단체들이 새롭게 구성된지 1년을 앞둔 시점에서 새로운 수탁기관 결정이 실시되는 만큼 철저한 심사를 통해 수탁기관에 대한 논란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