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도내기업 탄소기업 전환 지원-인증시스템이 필요하다

이형규 정무부지사는 7일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방문한 이석준 미래창조과학부 이석준 제1차관에게 탄소소재로 만든 천연가스(CNG)용기를 안정성 등이 검증되면 타 지역 시내버스에도 보급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지원을 건의했다.
전북도가 탄소소재로 만든 천연가스 용기 생산보급을 시범사업으로 추진하고 시내버스에 장착할 예정인 가운데 타 지역 시내버스도 탄소제품을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해달라는 것으로 도내 탄소기업 생산품 판로에 나선 것이다.
‘탄소섬유=메이드 인 전북’은 제품 생산에서 판매까지 애로사항이 너무 많다. 전북도는 탄소관련 R&D 뿐 아니라 제품 판매에도 전력투구하고 있다. 탄소가 현재와 미래의 제품이기 때문이다.
도내 탄소기업들은 획기적인 제품을 만들어도 세계에서 처음으로 만들다 보니 정부의 인증시스템으로 안정성 등을 받아낼 수 없다. 판로촉진을 위한 인증시스템이 없다보니 판매에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 전북도 탄소정책의 고민이다.

▲ 탄소섬유로 만든 도로중앙분리봉

▲탄소+융복합이 필요하다=탄소산업 특성상 전후방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매우 크고 고부가치산업으로 단순히 탄소섬유로 판매하는 것보다 타 산업에 많은 영향을 주면서 크게는 200배 정도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응용분야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산업을 발전시켜야 하는 과제가 주어졌다.
전북도는 민선6기 탄소산업을 핵심 아젠다로 설정하고 자동차, 기계 등 4대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메이드인 전북 탄소섬유를 적용한 응용산업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
도내 탄소기업들은 기존 업종에서 탄소를 접목한 경우가 많다. 토목기업체에서 토목건축용 탄소섬유보강재를 생산하는 한 기업체는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건축용 보강재의 시장수요가 크게 확대될 것이라는데 착안해 탄소산업 업종으로 전환했다.
유도복 등 투기종목 도복과 매트를 생산하는 다오코리아는 탄소섬유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탄소기업으로 전환이 어렵기만 하다.
다오코리아는 국내외 유도복으로 유명한 강소기업으로 유도복을 탄소섬유로 만들어 보겠다는 발상의 전환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 기업에서 생산하고 있는 매트는 전국 체육관에 설치되고, 이번 광주 유니버시아드 대회 유도장 매트를 깔아 조직위 관계자로부터 인정을 받았다. 이 매트는 친환경 마크를 획득해 아파트 층간소음을 잡는데도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토목기업이 탄소기업 업종을 전환하면서 정책지원의 절실함을 전북도에 토로했다. 다오코리아가 탄소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익산의 니트산업연구원과 테크노파크 등 관련 기관의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이끌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아쉬운 실정이다.

▲ 도청 민원실 발열의자

▲탄소기업들의 현주소=전북도가 도내 탄소소재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탄소산업투어에서 들은 탄소기업들의 목소리는 현실이 녹록치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탄소섬유 발열방석, 발열의자, 교통신호주 등을 생산하는 A사는 발열제품 및 교통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아이템으로 사업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판로확대를 위해 인증시스템 구축이 없어 다양한 판로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전북도가 전주시내버스 승강장 몇 곳에 이 제품을 사용해 한 겨울 따뜻한 의자로 조명 받아 관련 인증시스템을 통과하면 대박 날 상품이다.
또 탄소섬유를 적용한 탄소페이퍼 제조기슬에 대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인 업체의 경우 조만간 양산에 들어간다는 구상을 가지고 있다. 이 업체는 탄소관련 R&D사업에 참여 할 수있도록 전문연구기관과의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을 과제로 꼽았다.
탄소응용필름 및 생분해성 수지 제조 원천 기술 특허와 상표출원 등 탄탄한 기술력을 가진 기업은 공공구매 확대와 시장진출이 용이한 아이템 발굴, 창업 마인드 확산을 위한 초기 자금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일부 탄소기업이 탄탄하게 뿌리를 내리기 위해선 관련 법률 제정을 비롯한 제도적 장치와 경영자금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전북도는 도내에서 생산하는 탄소섬유 적용 CNG용기, 발열벤치, 볼라드 등 탄소제품의 판로확대를 위한 재정적 지원시스템 마련에 나섰다.
이와 함께 탄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도 도내 국회의원이 발의해 본회의 통과를 목표로 하고 있다.

▲탄소기업 애로점 푸는 해법=도내 탄소기업들의 애로점을 현장에서 들은 전북도의 해법에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다. 아무리 좋은 정책과 해법도 산업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지 않으면 성공을 담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전북도는 현장의 애로를 풀기 위한 해법으로 4가지를 우선 내놓았다. 먼저 탄소제품 사업화 지원을 위해 중기청, 표준원 등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인증제도와 지원시책을 유인하도록 하고 있다.
탄소복합재 부품상용화 시험과 인증, 평가센터를 구축하기 위해 메가탄소밸리를 국가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메가탄소밸리 기반구축 사업은 오는 2020년까지 5000억원을 투입해 탄소섬유 및 탄소복합소재부품, 제품 원천, 응용기반 기술개발, 평가, 인증, 표준화, R&D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한 것이다.
탄소산업 육성 및 지원조례를 올 5월1일 전국 최초로 제정해 탄소산업 육성과 기술개발 및 상용화 등을 지원할 채비를 갖췄다.
전북도는 이와 함께 탄소산업 관련 기업, 연구기관, 학회, 대학 등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탄소연구조합 설립도 서둘러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개소한 전북 창조경제혁신센터도 탄소산업의 터를 단단히 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전북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한 성장사다리펀드와 창업지원 펀드 운용사가 결정돼 조만간 창업자금 400억원을 활용한 투자가 시작될 예정이고, 효성의 탄소 창업보육센터도 하반기 오픈을 위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