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에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방과후 마을학교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15일 전북도교육청은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지역경제활동을 활성화한다는 취지에서 방과후 마을학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내 각 교육지원청별로 사업자를 공개모집한 이 사업은 올해 전주를 비롯한 13개 시군에서 33개의 교육협동조합과 사회복지관, 민간단체가 선정됐다. 이들 기관은 올 연말까지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기관별로 300만~900만원씩 총 1억5000만원을 지원받는다.   
지역별로는 전주가 9개 기관으로 가장 많고, 군산 3곳, 익산 2곳, 정읍 3곳, 진안 3곳 등이다. 또 운영 프로그램은 뮤지컬, 독서, 축구, 마술, 바이올린, 도자기 등으로 다양하다.  
전주의 경우 전주교육지원청과 전주시 지원 등으로 총 9곳에서 방과후 마을학교를 운영한다. (사)공연문화발전소 ‘명태’는 연극과 뮤지컬을 체험케 하고 동화나래는 책을 활용한 꿈과 창의 프로젝트를, ㈜애니설리반학교는 특수학생을 대상으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군산은 협동조합 스포츠제이가 축구교실과 스포츠 기자단을 운영하고, 네추얼에코협동조합은 천연염색과 가죽공예 만들기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익산 부송종합사회복지관은 역사 노작활동과 과학창의실험을, 창의융합교육연구회의 창의프로그래밍도 있다. 무주 청소년수련관과 안성청소년 문화의 집에선 탁구와 댄스, 영어동화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방과후 마을학교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것은 지역사회 자원 활용,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교원의 업무 경감 등 1석3조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