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기부 대 양여 방식에서 재정사업으로 바꾸는 전주시의 종합경기장 이전사업 변경계획안이 27일 의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

전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이날 오후 시가 제출한 ‘종합경기장 이전사업 변경계획 동의안’에 대한 심의를 벌여 원안을 가결하고 본회의에 최종 상정했다.

변경 안이 상임위를 통과하면서 28일 열리는 본회의만 통과되면 시는 이 사업을 재정사업으로 전환, 추진하게 된다.

9명의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상임위 심의에서 위원회는 변경안 찬성과 심의 유보에 대한 내부 투표를 거쳤고 찬성의견이 과반수를 넘음에 따라 상정절차를 거치게 됐다.

투표에 앞서 열린 시의 변경 안 설명과 질의에서 의원들은 경기장 개발을 시 자체 재정사업으로 하겠다는데 의문이라며 원점으로 돌아가 도와 시가 갈등 없이 협의를 이뤄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시가 아무리 맑은 물 사업 종료와 세수 증대 등을 내세워 사업추진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시의 지난해 채무가 1800억원에 달하는 상태에서 재원 조달이 어렵다고 지적하는 등 사업이 어렵다는 지적도 내놨다.

이날 이례적으로 상임위 변경안 심의에 참석한 김승수 시장은 “종합경기장 계획 변경에 시민들도 혼란스러워 하며, 의원들에게도 부담과 번거로움을 드려 죄송스러울 따름”이라면서도 “아이들의 미래, 전주의 미래를 결정하는 일이며, 어려워도 힘을 합해 극복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한옥마을의 수준이 상당부분 올라와 있고 이와 연계한 컨벤션을 빠른 시일내에 짓는 게 중요하다”며 “도와의 관계를 풀어갈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시의 백년대계를 위해 좋은 결정을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시는 앞서 지난 20일 시의회에 민간자본 유치를 통해 기부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돼 왔던 종합경기장 개발사업을 시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종합경기장 이전사업계획변경 동의안을 제출했다.

본회의에 안건이 상정되긴 했지만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뿐만 아닌 3∼4명의 다른 의원들도 시의 변경안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의원 전체 표결은 불가피할 전망이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