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전북대 인근에는 유명한 '푸드트럭' 이 있다.

바게트 빵안에 파스타를 넣은 음식을 파는 트럭으로 사회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해 그날 영업장소를 알린 뒤 영업을 한다.

바게트 빵 뿐만 아닌 샌드위치 스틱 빵, 커피와 각종 차, 쥬스 등 음료도 판메한다. 가격대도 세트메뉴가 5000원, 나머지는 1000원에서 3500원 사이로 저렴하다.

이 바게트 트럭 뿐만아니라 직접 파스타를 전문으로 하는 트럭도 누리꾼들 사이에서 인기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이 '푸드트럭'이라는 단어가 생소하다.

트럭노점이라고 하면 쉽게 와 닿을 지도 모르겠다. ‘도로위의 레스토랑’ 이라 불리는 푸드트럭 도입을 위해 전주시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27일 전북도 규제개혁팀과 푸드트럭 입지 관련 부서 등이 함께 푸드트럭 추진 가능성 및 입지 적정지역, 관리 등을 위한 관계부서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 시는 푸드트럭의 입지선정과 영업자 선정, 영업허가, 사후관리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정부가 최근 경기침체와 청년 및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다는 취지로 식품위생법을 개정하면서 푸드트럭이 영업을 할수 있는 지역은 도시공원 지역과 관광단지, 유원시설, 체육시설, 하천부지와 대학교 내 등 6개 지역이다.

도내에서는 남원시가 2개 지역의 부지선정을 한 뒤 사업자 모집공고를 3차례나 진행했지만 신청자가 없어 사업이 잠정 중단됐다.

군산과 익산, 김제, 완주은 사업 부지 선정을 검토 중이다.

이에 시는 시부터 먼저 푸드트럭을 활성화하기 위해 시 규제개혁 관련 부서에서 이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최근 시의 푸드트럭 활성화 정책기조에 따라 해당 부서에는 푸드트럭 관련 문의가 하루에 2∼3통씩 걸려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행자부 지침이다.

푸드트럭은 휴게음식점이나 제과영업업으로 영업허가신고가 가능해졌지만 지방자치단체의 관리의 어려움을 들어 소위 ‘푸드트럭 존’을 만들어 제한된 2∼3곳 장소에서만 영업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SNS 등을 통해 유동인구가 많은 영업장소를 찾아가는 푸드트럭 업주들에게는 영업에 상당한 지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전주 푸드트럭 업체 ‘바스타’ 오한용(31) 대표는 “그동안 영업을 하면 차량 노점이라는 이유로 인근 상인들에게 쫓겨나는 등 영업에 지장이 있는 부분이 많았다. 정부나 지자체에서 푸드트럭 활성화를 위해 존을 만들어주는 것을 고마운 일이다”면서도 “존을 만들어주고 관리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유동인구가 많은 오피스 밀집지역이나 한옥마을 주차장 같은 지역에 존을 구성해야 푸드트럭들이 영업에 더욱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푸드트럭 운영의 도입 필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영업 타당지역을 면밀히 검토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