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청 광장이 도민 친화형 공원으로 탈바꿈에 들어간다.

5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도청광장의 활용성과 편의성을 대폭 보완해 도심 속의 대표적인 휴식공간이자 다양한 문화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앞서 도는 광장정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계약을 지난달 10일 체결했고, 오는 11월까지 최종 보고서를 제출 받아 내년도 신규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처럼 전북도가 광장정비 사업에 나선 이유는 고질적인 주차공간 부족에 따른 민원인 불편 해소와 함께 도청 광장면적의 활용성이 떨어져 시민들의 불만과 민원이 끊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도청광장 면적은 축구장 5개를 지을 수 있는 넓은 공간이지만 활용도가 떨어져 정비에 대한 필요성이 민선5기 때부터 대두되어 왔다.

도청 전체면적 10만1302㎡의 34%에 해당하는 3만4355㎡에 이르지만 녹지공간이 협소하고 대부분이 보도블록으로 이뤄져 딱딱한 이미지가 연출되고 있다.

광장 중앙과 본청건물 우측에 분수대 2개가 설치됐지만 전기세 문제로 수년째 가동조차 되지 않은 채 불필요한 공간을 차지하는 등 시민과 민원인들이 휴식할 공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특히 하얀색 계열의 보도블록이 광장 전면에 깔리면서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여름엔 뜨거운 복사열과 햇빛이 반사되면서 공무원들과 민원인의 체감온도는 더했다.

이에 따라 도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시민과 공무원 대상의 설문조사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도청광장 전반에 대해 대대적인 정비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우선 도청광장 보도블록 대부분을 드러낸 후 잔디를 심어 복사열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과 동시에 공원화를 통해 시민들과 공무원들의 휴식공간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방안이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고질적인 주차공간 부족문제 해소를 위해 불필요한 시설을 철거하고, 최소 80면 이상의 주차공간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도는 도청 공무원 노조와 함께 광장활용과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TF팀을 구성, 차단봉 설치와 제한적 유료화 방안도 이번 기회에 검토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도청 주변에 대규모 상권형성과 아파트 단지가 밀집으로 녹지공간과 시민휴식처가 부족한 상황에서 도청 광장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자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며 “이번 연구용역 결과와 시민, 공무원,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