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육재정의 위기 상황을 놓고 정부와 시도교육청의 시각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시민사회단체가 시도교육청에 힘을 보태고 나섰다.

교육재정파탄위기 극복과 교육재정 확대를 위한 전북운동본부가 26일 출범했다. 이들은 이날 전북교육청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재정 확대와 지방교육재정 파탄 위기를 해결하는데 집중할 것을 밝혔다.

전북운동본부는 “박근혜 정부는 지난 대선에서 고교무상교육, 학급당 학생수 감축, 무상보육, 무상돌봄 등 교육복지 확대와 교육여건 개선을 공약으로 내세웠다”며 “그러나 고교무상교육, 학급당 학생수 감축 공약은 일방적으로 폐기하고, 무상보육과 무상돌봄에 필요한 재정은 시도교육청에 떠넘겨 지방교육재정을 파탄 위기로 내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전북운동본부는 “현재의 지방교육재정은 심각한 위기 상황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도민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무상보육 중앙정부 예산으로 편성,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내국세 비율 확대, 교육재정 GDP의 6% 확보를 주요목표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운동본부는 앞으로 전북지역 11명 국회의원 전원과 간담회 추진, 전 도민 서명운동, 결의대회, 개인 및 단체의 릴레이 시위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전북운동본부에는 전북교육연대, 전북교원단체총연합회, 평화와인권연대, 전교조 전북지부 등 전북지역 81개 시민사회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