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국정2기 정책역량을 ‘문화융성’에 집중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전주시의 각종 문화 정책 대응 및 발굴이 요구되고 있다.

28일 시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8일 국정 2기 문화융성의 추진 방향과 세부 실행 방안이 담긴 계획을 발표하고 “부서 간 협업 및 민관 협력체계를 강화하기로 하는 등 모든 정책 역량을 문화융성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주요 방향으로는 한글과 한식, 한옥 한복 등 한류 문화콘텐츠를 세계로 확산해 ‘코리아 프리미엄’ 창출, 전통문화를 세계인과 공유하기 위해 ICT전환 3D 등을 활용한 가치창출, 문화와 ICT기술 등 다른 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콘텐츠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창조경제 핵심동력 구축, 국민생활 속 문화 확산 등이다.

특히 정부는 한국문화 콘텐츠 중 문화체험 분야 우수사례로 ‘전주 한옥마을’을 소개하기도 했다.

방안으로는 세계무형문화 유산이 올해 12개이던 것을 2017년에는 20개까지 확대하는 등 전통문화유산과 보유자산 세계화, 한식가치 확산, 한복 패션쇼 확대, 한옥보존지구를 설정해 전통가옥을 세계로 확산 시키는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한류의 지속적인 해외확산을 촉진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 협력강화, 창조경제혁신센터 연계를 통한 경제 활성화등도 계획 중이다.

국민들의 문화향유 확대를 위해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도서관이나 박물관, 문학관, 지방문화원 등 전국 지역 기반 문화시설을 활용해 주민들을 위한 문화교실도 확대 운영된다.

정부가 문화융성을 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시의 문화정책 추진도 박차를 기해야 하게 됐다.

시는 전통문화도시조성 및 한옥·한식의 세계화를 통한 각종 사업 추진에 노력하고, 전문가와 논의를 통한 주요 사업 발굴 등 국가예산 확보에 선제적 대응민 확보 논리를 개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의 당면 문화정책으로는 먼저 한옥마을 국제 슬로시티 재 인증, 국립무형유산원과 연계한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 2013년 광주에 고배를 마셨던 2016년 동아시아 문화도시 공모 재도전 등이 꼽히고 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