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탄 전주막걸리 유통량의 대다수를 차지한 업체가 원산지 허위표시로 재판에 회부된 가운데, 전주시가 전주막걸리 이미지 하락에 따른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전통문화도시를 추구하는 시가 수십억원이 넘는 세금을 지원한 대표 전통 상품의 이미지 하락에 사실상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11일 시에 따르면 시는 검찰의 전주 막걸리 원산지 허위표시 사건 기소이후 시장 보고가 이뤄졌지만 이미 지원한 예산 환수나 대 소비자 사과 등의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앞선 지난 4일 전주지검은 전주시내 막걸리 유통량의 70%에 달하는 A 주조업체가 지난 2013년부터 2014년까지 218만병, 시가 19억원이 넘는 중국쌀로 제조한 막걸리를 ‘국내산 100%’로 허위표시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힌바 있다.

이에 시는 지난주 농림수산식품부에 해당 업체에 지원한 예산을 환수 할 수 있는 지 질의를 했지만 ‘사업기한안에는 환수 등 제재가 가능하지만 이미 사업이 끝났기에 환수가 불가능 하다’는 답변을 얻었다.

A주조는 2011년도 국비와 시비 절반씩 30억원을 지원받아 막걸리로 제조하는 모주 공장을 전주 외곽에 지은바 있다.

원산지 허위표시로 인한 막걸리 이미지하락에 따른 대표 사과도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많은 유통량을 차지하는 업체의 불법행위에 대해 업체 대표가 나서서 소비자와 시민에게 사과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자칫 시가 오랜 시간 공들여 쌓아올린 막걸리의 명성이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될수도 있는 상황인 것이다.

주말은 물론 평일에도 30분에서 1시간 씩 외지인들이 막걸리를 먹기 위해 기다리는 전주시 서신동 모 막걸리 업소 대표는 “막걸리 원산지 허위표시에 대한 언론보도이후 손님들 중에 원산지를 물어보는 분들이 많아졌다”며 “이 같은 상태로 가다간 영업에 차질이 있을까 걱정이며, 심각하게 막걸리 납품업체를 바꿀까 고민 중”이라고 하소연했다.

전주 막걸리를 마시기 위해 서울에서 종종 내려온다는 직장인 윤모(50)씨는 “인터넷으로 전주 막걸리가 원산지를 허위표시했다는 뉴스를 봤다”며 “분명 지자체에서도 지원을 했을 텐데 무엇인가 대책마련을 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