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시내버스 대표들이 경영악화 등을 호소하며 기자회견을 갖자 바로 다음날 버스 관련 시민·사회단체가 문제점을 지적하며 반발하고 나서는 등 양측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공공운수노조전북본부 등 2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주 시내버스 완전공영제실현운동본부는 16일 오전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 시내버스 업체의 준법·상식 경영을 촉구한다”면서 “비정상의 정상화가 시내버스의 당면과제”라고 말했다.

운동본부는 “전주 버스업체는 어제 기자회견에서 청주시보다 인건비를 수입억원 적게 지급하면서 청주시 보다 보조금을 올려달라 주장했다”면서 “버스회사가 제시한 운전인원은 용역보고서 비해 30명이나 많게 부풀러졌다”고 주장했다.

전주시내버스 5개업체 대표는 전날 같은자리에서 적자 등으로 인한 경영난을 호소하며, 보조금과 요금인상, 노선 감축 등을 시에 요구한바 있다.

운동본부는 “업체들은 적자로 버스운행이 어렵고 감차, 노선축소를 요구했는데 오히려 환영한다. 즉각 면허 대수를 감축하고 노선을 반납할 것과 공공성이 강화된 형태로 운영할 수 있는 실행 방안은 이미 마련됐다"고 말했다.

특히 적자 보조금 100% 지급 주장에 대해 “각종 불법으로 회계투명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보조금 인상을 요구해서는 안된다”며 “시는 회사가 불법을 저질러 입은 손실도 보조금으로 메꿔주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막대한 보조금이 지급되는데도 적자가 발생한다는 주장은 사업주들의 경영능력 부족 때문"이라며 "경영 악화 책임은 경영자에게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지난 2012년 청주시의 1년 운송수입이 전주시에 비해 130억원이 많았다는 것이 본부측의 주장이다.

노사관계 파행 이유에 대해 운동본부는 “버스업체는 현재 입단협에 과거 노사관계를 파행으로 매몰았던 책임자를 대리인으로 내세우고 있다”면서 “노사관계를 파행으로 내모는 행위에 대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세우 공동대표는 “버스 사업주들은 자신들의 주장에 대해 근거조차 제시하지 않고 아전인수, 적반하장, 후안무치한 태도로 보증금 인상만 주장하고 있다”며 사업주들의 준법·상식 경영을 촉구하고 “전주시는 경영 당사자로 산적한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 조처하고 관리권한을 보다 확대해야한다”고 요구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