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대법원 판결을 남겨두고 있는 박경철 익산시장이 경찰에 수백만원의 격려금을 지급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

6일 전주지검 군산지청 등에 따르면 검찰은 익산시로부터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의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 파일을 제출받아 박 시장이 익산경찰서장 등에게 수백만원을 지급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중이다.

이 파일에는 지난해 11월 19일 경찰서와 전투경찰대 격려 명목으로 익산경찰서와 3대대에 현금 200만원, 12월 18일에는 익산경찰서장에게 격려금 100만원, 12월 2일에는 의무경찰 영화관람료로 49만5000원을 카드 결제한 것으로 돼 있다.

검찰은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을 토대로 돈의 성격과 금품 거래 여부, 사용내역 허위 기재 여부 등을 조사할 예정이며 위법이 드러나면 관련자들을 처벌한다는 방침이다

당시 익산경찰서장이었던 A 총경은 “몇 번 시장 측에서 돈을 주려했지만 절대 돈을 받은 적이 없다. 의경들 사기진작차원에서 영화 카드 결제는 한 걸로 기억한다”며 반발하며 “검찰에서 수사가 진행되는 만큼 마무리가 되면 며칠 새 진위가 확실히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익산시는 반납된 현금을 이후 세외수입으로 처리했지만 업무추진비 내역서에는 이런 내용이 누락된 것으로 알려졌다.

익산시도 이날 해명자료를 내고 “국가식품클러스터 기공식, 열린음악회, 국화축제 등 시에서 열린 각종 대형 행사 지원 및 연말 지역치안을 위해 노고가 많은 경찰대원 격려를 위해 업무추진비 집행 규칙에 따라 2차례에 걸쳐 300만원의 격려금을 전달하려한 것은 맞다”면서도 “경찰 측에서 거절함에 따라 반납절차를 거쳐 시 세외수입으로 반납처리 됐다”고 밝혔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