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총장 이남호)가 제주대, 동아대와의 협력을 통해 약대 유치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전북대는 24일 오전 11시 본부 8층 회의실에서 제주대 허향진 총장, 동아대 권오창 총장 등 3개 대학 주요 보직자 및 약학대학 유치추진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약학대학 유치 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은 앞으로 6년제로 약학교육 체제가 개편될 예정에 따라 필요한 연구·임상 약사 양성을 위한 약학대학 유치에 3개 대학이 힘을 모으기로 한 것이다.

전북대는 이남호 총장 취임 직후 약학대학유치 추진단을 구성하고, 신약개발연구소를 개소하며 약대 유치를 연구·융합중심의 약대 유치에 나서왔다.

이남호 총장은 “연구·임상 약사 비율이 50% 내외인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22.5%로 개업 약사 비중이 높아 연구 및 임상약사 양성이 필요하다”며 “정부가 2011년 약학대학을 6년제로 개편, 15개 대학 490명을 증원했으나 성과가 미미하고 기초과학교육의 황폐화를 초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이 총장은 “이에 따라 현재 연구·임상약사 양성을 위한 교육 시스템 점검 및 새로운 약사 양성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제한 뒤 “이를 위해 전북대와 제주대, 동아대가 연구·임상약사 등 특성화된 약사 인력 양성을 위한 약대 유치를 위해 상호 협력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올 3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표한 보건의료인력수급에 관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약사 인력은 오는 2030년 약 15,000명이 부족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신규 약대 설립에 있어서도 2011년에는 ‘인구대비 약사 수’를 기준으로 적용하였으나 개국 약사 외에도 수요가 높은 연구·임상약사수요에는 ‘지역인구대비 약사 수’는 더 이상 적절한 기준이 아니고, 2017년 약사 수는 이미 정해져있으나 2018년 약사수요 재조정의 기회가 있기 때문에 전북대 등 3개 대학은 이러한 상황과 발맞춘 약대 유치에 힘을 모을 방침이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