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북지역본부와 전북교육청지부가 25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정치후원금 모금을 거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문요한기자·yohan-m@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북지역본부(본부장 조민영)와 전북교육청지부(지부장 곽석철)가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정치후원금 모금을 거부한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25일 전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무원은 국민으로서 누려야 할 최소한의 정치적인 표현도 박탈당하고 있음에도 정부는 정치후원금 명목으로 공무원의 주머니를 털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한 “공무원들이 내는 정치후원금은 전체 모금액의 80%에 육박하고 있는데 모금된 후원금 중 50% 가량을 공적연금 개악의 주인공인 새누리당이 가져간다”면서 “공무원연금 개악으로 497조원을 공무원에게서 빼앗아가고, 더 쉬운 해고와 임금피크제 등으로 노동자의 삶을 파탄내는 노동법 개악의 선봉에 서 있는 새누리당이 정치후원금의 최대 수혜자라는 점은 도저히 용인할 수 없는 일이다”고 분개했다.

국군장병위문금 모금에 대해서도 “내 아들과 동생이 아른거려 순수한 마음으로 기꺼이 동참했던 것인데 국가보훈처가 모금액의 4분의 1인 2억6000만원을 청와대 경호실에 줬다”며 “집행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할 때까지 모금 거부운동을 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공노는 공무원의 정치 참여 기본권과 정치후원금의 정당지정 기탁제를 허용하고, 국군장병위문금의 집행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할 때까지 정치후원금과 국군장병위문금 모금을 거부한다는 방침이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