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인권보장 및 증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등 전주시민 모두의 인권이 존중되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대표적으로 인권업무 전담조직 정비로 시민 인권 보호를 위한 추진기반을 구축하고 인권위원회 구성·운영, 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 수립 등을 통해 이를 구체화시켜나갈 계획이다.

또한 인권교육 등을 통해 인권존중 문화를 시민들에게 확산시키고, 사회적약자의 인권 보호를 위해 관련 조사·발굴 등도 추진된다.

이를 통해 모든 전주시민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여 행복한 삶의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우선 올해를 인권보장 및 증진 업무 추진 원년으로 삼아 오는 2월 조직개편 시 인권 전담팀을 신설해 체계를 정립하고, 시민을 최우선으로 한 인권증진 시책을 발굴키로 했다.

이밖에도 인권 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홍보 강화, 사회적 약자 관련시설 특화로 사전·사후관리 등을 중점과제로 삼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시는 인권 전담팀 신설로 인해 인권관련 정책을 총괄하고, 분야별 인권업무 조정 등 실효성 있는 효과적인 정책이 추진되는 동력을 확보함은 물론, 각 부서에 분산돼 있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련 업무 파악으로 해당분야 인권침해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시는 시정 전반에 걸쳐 인권에 관련된 각종 사항을 심의하고 건의하는 등 시민 인권보호에 앞장서게 될 인권위원회도 인권단체의 추천 등을 통해 인권 현장에 정통한 활동가와 교수 등의 전문가, 시의원 등으로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이들은 전주가 인권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길잡이 역할과 함께, 시민의 인권을 보호하고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인권의제를 발굴하고 정책을 개발해 전주시에 제안하게 된다.

이와 함께 시는 시민의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기본방향과 분야별 인권증진 과제목표 및 이행전략, 시민의 인권의식 향상을 위한 시책 등을 담은 인권보장 및 증진을 위한 기본계획도 수립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인권위원회와 인권단체, 시민, 시의회 등 각계각층에 대한 의견 수렴과 사업추진부서와의 협의과정 등을 거쳐 시정 전반을 인권 관점에서 재설계하고, 세부과제별 예산과 추진계획을 포함시켜 실행력을 담보할 계획이다.

나아가 시는 인권교육 등을 통해 인권존중 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시는 그동안 인식하지 못했던 생활 속 인권침해 사례를 통해 인권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회적 약자의 인권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소속 공무원 전원을 대상으로 인권교육을 실시하고, 여성과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인권 취약계층 및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대상으로 인권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인권존중 문화 확산될 수 있도록 시민과 학생, 시설 등 찾아가는 인권 교육도 실시하는 등 인권교육 확대 운영한다./권희성기자?kh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