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지간선제를 비롯한 전주시내 대중교통정책이 수요자 중심의 체계로 전환될 전망이다

이는 전주시가 지간선제 노선개편 등을 통해 전주를 버스타기 가장 편리한 도시로 만들기로 했기 때문이다.

14일 전주시에 따르면 시민의버스위원회 출범 초기인 지난 1년간 시내버스의 파업 없는 건전한 노사문화 정착에 주력해온 가운데 앞으로는 선진교통문화 정착과 수요자 중심의 교통정책 추진을 하는데 모든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친절서비스 향상 △편리한 노선 및 이용시설 구축 △시내버스 경영개선 및 회계투명성 강화 △교통편의시설 종합관리 △차질없는 택시 전액관리제 시행 △교통혼잡지역 교통환경개선 △교통약자 안전한 보행권확보 △정확하고 편리한 교통정보 제공기반 확충 △시민중심의 차량 등록 민원서비스 제공과 안전한 교통문화 확립 등을 교통정책의 기본방향으로 설정했다.

우선 선진 교통문화 정착과 친절서비스 향상을 위해 시내버스 운전원들의 1일 16시간 이상 운전을 2교대로 변경하고, 장거리 운전원의 경우 휴식을 충분히 보장해주기로 했다.

또한 매월 5명 정도의 친절 운전원을 선발해 표창을 수여하는 등 운전원들이 각종 안전사고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고 서비스의 질도 한층 높일 예정이다.

시는 편리한 노선 및 이용시설 구축을 위해 전주·완주 지역의 소통과 공감대를 바탕으로 올 하반기부터 지간선제 노선개편을 전면 시행하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환승센터와 회차지, 교통정보시스템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내버스 운송사업자간의 선의의 경쟁을 통해 경영개선과 시민 서비스가 향상될 수 있도록 ‘시내버스 운송사업자 경영·안전·서비스 평가’를 시행하고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 산정 및 외부회계감사 용역 결과를 시민단체와 시민들에게 전체 공개하여 재정지원의 투명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시는 총 1090곳에 달하는 시내버스 승강장 관리에 보다 체계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향후 현상공모 등을 통해 노선이나 버스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스마트 승강장(가칭)’도 설치해 시민편익을 도모키로 했다.

특히 어린이와 노인 등 교통약자의 안전한 보행권 확보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국비 4억원 등 총 9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관내 222개소의 어린이보호구역 내 현장 특성에 맞는 교통안전시설 확충 및 철저한 시설물 유지관리를 통해 교통약자에게 보다 안전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미래지향적 생태교통 주차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대성동에 700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총 17억원을 투자해 친환경 공영주차장 및 공한지 주차장 조성, 내 집 주차장 그린파킹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주차공간 부족으로 인한 시민불편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주요 간선도로 불법주정차 근절을 위한 시내버스 불법주정차 단속시스템 설치, 신속하고 친절한 차량등록 민원 처리, 의무보험 미가입 운행 자동차 보유자에 대한 신속·정확한 수사 등을 바탕으로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에 주력할 방침이다./권희성기자·kh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