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청년들의 앞 날에 한 줄기의 빛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청년들이 청년들을 지원하고 위로하는 가 하면, 꿋꿋히 당차게 자신만의 일을 해내며 영향을 주는, 또 젊은 문화예술을 선도하고 있는 청년들이 있기 때문이다.
이들로 하여금 청년들의 생동이 기대된다.
그들의 화려하고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본다.<편집자주>

전주 남부시장 청년몰 강명지 대표

■ 전주 남부시장 청년몰 강명지 대표는?
- 바 차가운 새벽의 오너 바텐더를 위시한 직업적 다직업가입니다.
올해부터 청년몰 대표로 선풀돼 일과 대표 활동을 동시에 하게 됐습니다.
전주에서 나고 자랐고, 서울에서 사 년 정도 살았습니다. 글을 쓰고 음악을 만들고 노래를 부릅니다.

■ 청년몰과의 인연은?
- 학교를 쭉 다니면서 쇼핑몰, 노점, 디자인과 프로그램 외주, 국회의원실 정책비서 등 많은 일들을 해 왔습니다.
졸업 뿐이라고 생각하며 굳게 마지막 학기를 다니려는데 옆으로 샜습니다. 우연찮게 관심을 가진 정책을 고민하는 국회의원 선거 캠프에서 불렀기 때문이었습니다.
마지막 학기, 수업을 빠지고 캠프 일에 투신했지만 경선에서 탈락했습니다.
다음엔 뭘 하지, 어떤 게 재미있을까, 수업 들어가기 싫은데… 같은 잡다한 생각을 하며 학교를 돌아다니다가 그만 청년몰 상인 모집 포스터를 보았습니다.
개인 창업이지만 하나의 공동체로서 남부시장에서 함께 사는 법을 모색하는 프로젝트라는 설명이 매력적이었습니다.
바로 입점 신청을 했습니다.
청년몰 12간지 개업파티에서부터 지금까지, 그렇게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 원래 CEO의 꿈이 있었나?
- 따로 그런 종류의 꿈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생계와 학비와 용돈을 위해 이것 저것 조그마한 장사를 했었습니다.
어떤 일이든 좋아하는 것을 하고, 그것으로 돈을 벌었었던 셈이니, 지금 생각해보면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직장을 다닐 때에는 아주 힘들지는 않았지만, 5년 후에도 이 일을 하고 있을까? 하고 생각해 보니 머릿속이 흐릿해졌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먼저 제가 좋아하고 재미있어하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했고,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냉철한 판단을 했습니다.
그 결과물이 현재 저의 이 모습입니다.
남성 임금이 여성 임금보다 58%가 많은 기울어진 세상에서는 사업이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가 잘 하고 좋아하고 경쟁력있는 분야를 찾아내야 한다는 책임이 따르지만 말입니다

■ 경기불황에 청년 CEO가 쉽지 않았을 텐데?
불황에 힘든 적이 없습니다.
물론, 지금 통장으론 전셋집 하나 구하기는커녕 포장이사 부르는 것도 부담스럽지만, 그건 우리 세대의 대부분이 겪는 세대간 소득 불평등이 원인이지 불황 탓은 아니다고 생각합니다.
또 좋아한다고 해서 삶의 여유가 없을 정도로 쪼들려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종의 표준 레일을 벗어났다는 사회적 압박은 있지만 그것은 개인의 삶에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저는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 있기 있습니다.

■ 앞으로의 계획은?
계속 잘 하고 좋아하는 일을 할 계획입니다.
이 일일지, 또 다른 일이 될 지 아직은 알 수 없지만 제 자신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뭘 해도 잘 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말입니다.

--------------------------------------------------------------------------------------------------

청년문화기획사 '우깨' 원민대표

■ 우깨는?

- 청년문화기획사 우깨(우리가 깨달은 것들)입니다.
우깨는 어려운 시대 속에 고군분투 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발랄함을 회복시켜주고자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전주시 영화의거리에서 청년대안공간인 ‘우깨팩토리’라는 공간을 운영하며 교육과 강연프로그램 및 문화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현재 우깨에서 하고 있는 일은?

- 주로 하는 사업으로는 청년들이 즐길 수 있는 교육과 강연프로그램기획 및 문화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심해지는 경쟁사회 속에 갈수록 사람과 사람의 소통의 부재로 인간관계가 고립되는 청년들이 어울리고 소통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평소 하지 못하는 자신의 신념 및 이야기를 사람들과 공유하고 고민 등을 함께 나누는 시간을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열정페이를 경험했던 청년들이 본인의 경험담을 나누었던 ‘열정페이 간증대회’, 인생에 대한 고민을 연사들과 함께 나누었던 ‘안녕,인생’ 등을 통해 많은 청년들의 이야기를 듣고 함께 소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현시대 청년들의 모습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나? 우깨가 지향하는 것이 있다면?

- 현 시대 청년들은 단군이래 가장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N포세대, 헬지옥, 니트족 등 고군분투하고 있는 청년들의 힘든 상황을 나타내는 웃지 못 할 신조어들이 현 청년들의 모습을 잘 드러내보이고 있습니다.
또 청년들은 고독하고 용기가 없습니다. 많이 무기력하고 좌절감을 느끼고 있다는 것이 이 이를 하며 느낀 그대로입니다.
우깨는 이러한 청년들에게 물질적인 자원을 지원해줄 수는 없지만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재미있는 시간을 통해 힘을 주고자 합니다.
당장 물질적인 자원도 중요하지만 우깨는 정신적인 행복과 즐거운 시간을 주고 싶습니다.
서로를 응원해주고 각자의 삶의 방향을 존중해주는 사회를 만들어 대안적인 삶도 만들어지길 바라고 있습니다.

 

■ 앞으로의 계획은?
- 우깨는 설립된지 1년이 조금 지났습니다. 지금까지는 문화행사에 초점을 맞춰 청년들이 소통하고 어울릴 수 있는 자리를 많이 만들었습니다. 덕분에 많은 청년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청년들은 아직 많이 외롭고 힘겹다는 것을 많이 알았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청년들의 역량을 강화시켜줄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실행하려고 합니다.
‘청년활동가아카데미’, ‘나만의길찾기’ 등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각자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응원해주고자 합니다.

------------------------------------------------------------------------------------------------

■ ‘the 젊은’은?

- ‘the 젊은’은 젊은 생각, 젊은 마음의 젊은 예술가 그룹입니다.

저희 the젊은 그룹은 2014년에 창단하여 현재 8명의 작가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김요나(서양화), 이가립(서양화), 배정민(디자인), 김상덕(서양화), 박창은(조소), 유시라(한지),박마리아(서양화)), 문민(조소) 등 모두 8명의 작가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청년작가들이 모여 만들어진 만큼 청년 냄새가 나는 이름을 만들고 싶어 현재 ‘젊다’는 단어를 넣어 이름을 지었습니다.
그 앞에 더욱 이라는 의미를 영어 ‘The’로 넣어 ‘The젊은’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 ‘the 젊은’, 활동은?
저희 더 젊은 그룹은 기존에 있는 주제에서 벗어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을 숨기는 작업이나 오프닝 퍼포먼스로 관객과 함께하는 릴레이 그림그리기를 진행했습니다.
전시장에서만 작품들을 접할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벗기 위해 작가들이 찾아가는 전시기획도 펼치고 있습니다.
주로 전시관이 아닌 병원이나 그림이 필요한 공간에 찾아가는 게릴라 전시 활동들이 찾아가는 전시기획의 대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작품 가격의 부담스러움때문에 작품에도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진행해 큰 호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각자의 작품을 작게 소품으로 제작해 전시장을 돌아다니거나 길거리 마켓에서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들입니다.
현재에는 창업 지원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동문사거리에 있는 상가에 ‘the젊은몰’을 오픈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와 같이 the젊은 그룹은 열정과 패기로 계속해서 도전하고 있습니다.

 

■ 전북의 문화예술 환경은 어떠하다고 생각하나?

- 먼저 보다 체계적인 문화예술 환경이 조성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문화예술인들이 모여 있는 문화예술센터가 건립이 되어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곳도 있다면 더욱 전북이 예술문화의 지역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전주에만 시립미술관이 없습니다. 때문에 전주시 안에서 즐기고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곳이 너무 한정적입니다.
시립미술관이 건립된 다면 많은 사람들이 지금보다 더욱 편하게 문화예술에 접근하지 않을까 하는 의견입니다.
좋은 점으로는 시도군 에서는 문화예술인들에게 지원을 많이 해주려고 여러 가지 프로젝트들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원 프로그램이 많은 곳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 앞으로의 계획은 어떠하신가요?
먼저, 저희 ‘the젊은’은 6월 8일부터 2주 동안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정기전시회를 진행합니다.
이어 6월 3째 주에는 ‘the젊은 몰’이 정식으로 열려 보다 친근하고 재미있는 모습으로 찾아 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밖에도 작가들로서는 많은 경험과 자신들이 대중에 앞에 어떻게 다가가 되는지에 대한 고민들을 많이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대중들과의 만남을 통해 the젊은 그룹은 작가와 대중의 소통이 중요시 된 그룹이 되려 합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