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기존 조선왕조 중심의 역사문화 콘텐츠를 후백제까지 확대해 올해 핵심정책으로 제시한 ‘원도심 100만평 아시아 문화심장터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기로 했다.
아시아 문화심장터 프로젝트는 천년의 역사와 문화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원도심 100만평(약 330만㎡)을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게 재생해 100가지 색깔을 가진 아시아의 문화심장터로 키워 전주가 파리나 로마와 같은 위대한 도시로 나아가겠다는 비전을 담은 도시재생 프로젝트이다.
5일 시에 따르면, 경기전과 한옥마을, 전라감영, 풍남문, 동학농민혁명 관련 유적지, 전동성당과 치명자산 등 천주교 관련 역사유적 등 전주 원도심에 위치한 전통문화자산들과 역사유적들은 주로 조선왕조와 근·현대 유산들이다.
이에 시는 조선왕조의 발상지로써 전주가 보유하고 있는 조선왕조 관련 콘텐츠에 적극적인 발굴 및 복원을 통해 확보한 후백제 역사문화를 입혀 전주 원도심을 더욱 다양한 색깔을 간직한 아시아 문화심장터로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3일 한국전통문화전당 한지산업지원센터 회의실에서 2017년 후백제 관련 사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제2차 후백제 다울마당’(위원장 송화섭)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관련 전문가와 교수 등으로 구성된 다울마당 위원들은 후백제 역사문화를 재조명하기 위한 후백제문화도시 조성 용역과 후백제 유적 추정지에 대한 지하물리탐사 등 후백제 관련 사업에 대한 다양한 안건을 심의했다.
 특히 다울마당 위원들은 보다 체계적인 후백제 역사문화 발굴·보존 및 관련 콘텐츠 육성을 위해서는 연구기관이 세워져야 한다는데 의견을 함께했다.
또한 연구기관 설립을 위해서는 국립전주박물관과 관련 중앙부처 등과 긴밀히 공조해 국가예산에 적극 반영될 수 노력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시는 다울마당 위원들이 제시한 의견에 따라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해 후백제 관련 연구센터 건립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 관계자는 “후삼국 중 가장 강성했던 후백제 역사복원을 통해 왕도(王都)로서 전주의 위상을 되살릴 계획”이라면서 “조선왕조 중심에서 후백제 역사문화콘텐츠가 추가 발굴되면 관광자원 다원화로 이어져 아시아문화심장터 100만명 프로젝트의 토대를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권희성기자?kh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