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좁아터진 청사 공간부족으로 10여년째 인근 빌딩에서 ‘셋방살이’를 계속하고 있는 가운데 제2청사 신축 필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행정수요 증가와 조직 확대는 물론, 위축된 원도심 활성화 차원에서 번복되고 있는 제2청사 건립을 서둘러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23일 시에 따르면 본청 소속 일부 사업부서와 현장부서를 제외한 35개 중 절반이 넘는 18개 부서가 현대해상빌딩과 대우증권빌딩에 배치돼 있다.

지난 2005년 7월부터 청사 공간부족으로 흩어진 이들 부서는 이듬해 8월 중순께 2차 임대를 시작으로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올해에는 대우증권빌딩 6층을 새로 임대해 3개 부서가 사용하고 있다.

시가 현대해상빌딩과 대우증권빌딩에 매년 ‘월세’와 ‘관리비’로 예산만 6억원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1983년 건축된 청사가 너무 낡고 비좁아 제2청사 건립이 포함된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이 올해 초 국토교통부 제7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지원사항으로 확정되기도 했다.

더욱이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서 정한 기준면적(1만9098m²) 대비 8055m²(2435평)가 부족해 현재 6478m²를 임차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제2청사 건립을 계속해서 미룰 수도 없는 상황이다.

주차면수도 고작 137면에 불과해 청사 인근에 불법 주·정차가 난무하고 있고, 이마저도 규격이 좁아 ‘문콕’ 등 차량훼손으로 민원인간 얼굴을 붉히는 경우가 다반사다.

시는 2004년 민원실 옆 증축을 통해 공간 부족을 해결하려고 나섰지만 당시 경제적인 사정과 예산확보 등 회의적 시각으로 의회에서 부결돼 보류된 바 있다.

이어 2015년에도 청사 인근 신성빌딩 매입을 시도됐고 마찬가지로 의회에서 부결돼 현재 제2청사 건립은 흐지부지된 상태다.

시는 시내 곳곳에 흩어진 민간 건물을 임대해 매년 수억원의 혈세가 낭비되고 있고 변화된 시민들의 청사 수요 등을 감안할 때 제2청사 건립이 시기적으로 필요하다는데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약 13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건립비용 마련과 경기불황 등으로 비난여론이 예상되면서 선뜻 나서지 못하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어 결단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제2청사 건립 계획은 올해 초 중앙부처협업사업으로 확정됐기 때문에 명분은 마련된 상태”라며 “각종 행정수요에 따른 공간 부족이 커지고 있고 많은 민원인들이 주차장 부족으로 불편을 겪고 있어 다각도로 검토 필요성은 충분하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