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남북 협력을 위한 각 분야 회담을 잇따라 개최하며 4.27 판문점선언 합의 이행에 속도를 내는 한편, 향후 경제협력까지 교류 확대를 모색한다.

남북은 먼저 군사·체육·적십자 회담을 마치고 이번 주부터 동해선과 경의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산림협력 문제 등을 협의하며 본격적인 후속조치에 착수한다.

통일부에 따르면 철도협력 분과회의는 26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도로협력 분과회의는 28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다. 이어 7월4일에는 산림협력 분과회의를 개최한다.

남북은 예정된 이들 분과회의에서 논의 영역을 경협으로 넓히는 분위기다.

남북이 2010년 북한의 천안함 폭침에 따른 대응인 '5·24조치'로 남북경협이 완전히 차단된 이후 개성공단 이외의 경협 사항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처음이다.

북한의 철도·도로를 현대화하고 남북 간 교통망을 연결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가 구상하고 있는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의 주춧돌이다. 특히 경의선, 동해선, 경원선 연결은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서 제시한 '에이치(H)라인 경제 벨트'의 물류·교통 토대가 완성되는 만큼 정부는 공들여 협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아직 유효한 상황에서 철도·도로 현대화의 본격적인 논의는 어려울 수 있다. 이에 정부는 “일단은 북한의 철도·도로의 실태조사와 공동연구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철도협력 분과회의에는 우리 측에서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을 수석대표로 3명의 대표단을 꾸리며, 북측은 김윤혁 철도성 부상을 단장으로 3명의 대표단을 파견한다.

도로협력 분과회의는 우리 측에선 김정렬 차관이 역시 수석대표를 맡지만, 북측은 박영호 국토환경보호성 부상이 단장으로 참석한다.

산림협력 분과회의에는 우리 측이 류광수 산림청 차장을 수석대표로 3명, 북측이 김성준 국토환경보호성 부총국장을 단장으로 3명의 대표단이 나온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