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원만하게 치러지며 남북경협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전북지역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개성공단 재가동에 대한 기대감도 고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7일 “대북제재 문제가 해결되면 바로 경협에 착수할 수 있는 준비는 지금 단계에서도 할 수 있다”며 제재 해제를 대비한 철저한 준비과정을 강조하고 나섰다.

조 장관은 이날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통일부 주최 ‘2018 한반도 국제포럼’ 기조발언에서 “개성공단은 가능하다면 빠르게 재개됐으면 한다. 다만 대북제제 틀 속에서 풀어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국제사회의 대북제제 입장에 한국 정부도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대북제재 지속 상황에서 본격적인 경제협력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보고 있다”고 전제하고, “제재 문제가 해결되면 바로 준비해서 바로 경협에 착수할 수 있는 준비는 지금 단계에서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날 남북이 가진 철도 협력분과회의 등이 제재 해제에 대한 철저한 준비과정이라고도 덧붙였다.

아울러 조 장관은 개성공단에 설치하기로 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관련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개소되면 상주하는 남북 인원들이 한반도 신경제구상에 대한 공동연구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도와 중소기업진흥공단 전북지역본부 등에 따르면 도내에 본사를 둔 개성공단 입주기업은 모두 7곳이며, 이들 기업 모두 개성공단이 재가동되면 즉시 재입주를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관련 기업들은 남북 경협 진행상황에 맞춰 언제든 공장을 가동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준비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