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8일 금강산관광 문제 협의를 위한 남북간 실무회담을 북측에 제안함에 따라 북측이 이에 응답할지 주목된다.

통일부는 이날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이 제기한 문제를 포함해 금강산관광 문제 협의를 위한 당국간 실무회담 개최를 제의하고, 관광사업자가 동행할 것임을 통지했다”고 밝혔다. 현대아산측도 통지문에 금강산관광지구의 새로운 발전방향에 대한 협의를 제의했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지난 25일 금강산관광시설 철거문제를 문서교환 방식으로 논의하자는 통지문을 보낸 것에 우리 정부가 ‘직접 만나자’고 역제안한 것이다.

이날 북에 전달된 통지문에는 회담 일자는 명시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문서교환 방식의 협의를 원한 북측이 우리 정부와의 대면 실무회담에 나설지가 관건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남북관계의 모든 현안은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해결해나가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금강산관광 문제와 관련해서도 우리 기업의 재산권에 대한 일방적인 조치는 국민 정서에 배치되고 남북관계를 훼손할 수 있는 만큼 남북 간 충분한 협의를 거쳐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갈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금강산관광은 1998년 11월 시작돼 2008년 7월 남측 관광객 박왕자씨가 북한 경비병이 쏜 총에 사망한 뒤 10년 넘게 중단됐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최근 남측기업이 건설한 금강산관광 시설물을 철거하라고 지시하면서 새 국면을 맞게 됐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