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중호수와 호동골 쓰레기매립장 30만㎡ 규모 지방정원 추진

쓰레기매립지에서 생태체험장으로 거듭난 전주시 호동골 일대가 천만그루 정원도시 전주를 대표하는 정원으로 거듭난다.
시는 오는 2023년까지 우아동 호동골 양묘장과 자연생태체험학습원, 아중호수 일대 약 30만㎡를 전주만의 차별화된 정원이자 정원문화산업으로의 거점 공간으로 만들어 시민들을 위한 휴식·문화공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이달부터 내년 5월까지 천만그루 정원도시 대표 지방정원 조성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는 마스터플랜 수립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는 호동골 자연생태체험학습원을 지방정원으로 규모를 확대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테마 공간으로 변화시키고, 지역경제도 함께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명소화할 계획이다.
특히 지방정원 조성 예정지인 양묘장 주변의 경우 행치봉 등 산림과 인접돼 있고, 단절된 양묘장과 아중호수를 연결시켜 에코브릿지로 복원하면 지방정원을 넘어 국가정원으로 골격을 갖추는데 양호한 입지조건을 가질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최무결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해당 부지를 천만그루 정원도시 전주를 대표하는 정원으로 재생해 가꿀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