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올해 사회적경제 시·군 중간지원조직을 설립 지원하고 청년혁신가를 양성하는 등 지역 기반, 민간 중심의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1월 사회적경제과를 신설한 도는 2020년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에 맞춰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핵심 인프라 확충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33개 사업에 329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우선 도는 기업과 행정의 가교역할을 수행할 시·군 중간지원 조직을 올해 시범적으로 설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약 6억원의 예산을 지원하며, 공모를 통해 5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또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사회적 가치를 객관적으로 인정받아 금융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전북형 사회적 가치 지표도 올 하반기에 개발한다.
도는 민간 주도 사회적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5개 분과위원회 (소셜벤처,사회적기업,마을기업,자활기업,협동조합)와 실무위원회, 사회적 경제위원회를 확대 운영한다. 위원회에서는 정책제안 의견수렴과 사업 추진방향과 협의 등 협력과 연대를 실천해 나간다는 각오다.
아울러 사회적경제 기업 제품판매를 위해 ‘전북 사회적경제 공공구매지원단’을 설치 운영키로 했다. 공공기관 의무구매율(5%)을 달성할 수 있도록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지역축제와 연계한 판매 장터도 추진한다.
이외에도 청년혁신가를 양성해 사회적경제 사업장에 배치하고, 마을기업 사무장 지원을 25명으로 늘릴 방침이다. 아울러 전북디자인센터와 연계해 제품 디자인 개발을 신규로 지원하며 전북형 공유경제 플랫폼 구축과 공정무역 리빙랩 운영 등을 통해 사회적경제 방식의 경제활동을 지역 곳곳에 뿌리내리겠다는 의지다.
도는 이를 통해 전북 사회적경제 민관 거버넌스 협력체계가 공고해지는 것은 물론, 인재풀과 판로 확대 등 사회적경제 발전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도 관계자는 “전북 경제를 새롭게 살리기 위해서 협력과 연대로 끊임없이 전진하고, 민간 중심의 사회적경제를 위해 행정은 든든한 뒷받침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