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고(교장 장경덕) 학생들이 국내외 체험활동을 통한 성장기를 책 다섯 권에 담았다.

전교생 120명, 한 교실 15명을 넘지 않는 완주의 작은 학교. 고산고는 2018년 공립형 대안고등학교로 전환한 뒤 특색 있는 학교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정규수업 외 다양한 교실 밖 수업을 경험한다. 1학년은 만경강 물줄기를 따라 3박 4일간 자연생태탐방을 가고 2학년은 평화기행인 베트남 해외 이동학습을 떠난다.

3학년은 주제별 친구와 떠나는 여행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글로벌 직업교육 독일 해외 연수 기회도 갖는다.

이 같은 경험은 <만경강 물줄기를 따라(2018)> <만경강 따라 200리(2019)> <평화를 알고 찾아가는 여정’(2019)> 등 기록으로 이어졌다.

멘토를 선정해 한 학기동안 멘토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LTI(learning through internship)수업’을 마친 뒤엔 <2018 LTI 프로젝트 보고서>와 <2019 LTI 프로젝트 보고서>를 펴냈다.

정재혁(고3) 학생은 “고산고에 입학한 뒤 자신에게 자부심이 생겼고 긍정적인 삶의 태도를 배웠다. 무슨 일이든 도전하면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말했다.

강지향(고3) 학생은 “학업 스트레스는 적은 편이나 자기주도적으로 시간 관리를 해야 한다. 자신이 맡은 역할을 스스로 하고 갈등도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학교는 나를 성장시키는 밑거름”이라고 전했다.

장경덕 교장은 “아이들 스스로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끌어내도록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며 “우리 학생들이 사회에 꼭 필요한 미래인재, 밝고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겠다”고 밝혔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