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의 이전공공기관의 지역경제 기여활동이 미비한 성과만을 거둔것은 아니다. 가장 피부로 와닿는 도움은 역시 지역 물품 구매로 인한 도내 기업 및 소상공인들에게 돌아가는 경제적 이득이다.

지난해 전국 혁신도시의 총 구매비용은 9조 4,181억 원으로 그 중 지역물품을 구매하는 데 1조 2,660억 원을 사용하면서 지역물품 우선구매율이 13.4%를 기록했다. 이는 '18년 8.8%에 불과했던 것에서 4.6%p 증가한 것.

이 가운데 전북은 지난해 838억 원어치의 지역물품을 구매했는데 우선구매율로 환산하면 30.2%에 달한다. 이는 전국 최고 수준으로 그 다음으로 우선구매율이 높은 경남도 19.8%에 불과하고 가장 낮은 구매율을 보인 대구(4.2%)에 비해선 7배 이상 많은 비용을 투자한 셈이다.

이전 공공기관들 자체에서도 지역상생발전을 위해 자체부서를 꾸리는 등 포용적 성장을 통해 국토균형발전의 본 취지를 살리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산하기관인 국민연금공단과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LX)는 각각 사회적가치실현단, 사회적가치실현부, 사회적가치실현처라는 부서를 꾸려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세부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 세 기관은 전북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가운데서도 가장 활발하게 지역상생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기관으로 지역 농산물 구매부터 지역대학과 사회적경제 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지원 약속, 무료 측량서비스를 통한 취약계층에 안정된 주거환경 제공 등 각 기관의 성격에 맞는 활동을 통해 지역에 이바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제는 물건 사주기의 단발적인 움직임을 넘어 보다 중장기적인 지역사업을 전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향후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해 올 다른 공공기관들에게 선례를 남기는 한편, 지역상생의 영속성 유지를 위해서도 반드시 고민해야 할 문제이기 때문이다.

지난 3월 25일 국토부가 내놓은 전국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의 지역 발전사업 추진안은 이러한 요구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주목 받고 있다. 전북혁신도시의 경우 이전공공기관별 기능·특성에 맞는 지역사업을 전개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한국식품연구원의 경우 지역기업 및 연구기관·사업화지원기관 등과 식품분석기술 및 연구장비 공동활용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지역의 식품산업 양성에 기여하는 한편, 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지역 출판산업 발전을 위해 지역 출판 콘텐츠 창작·유통·홍보 지원 등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국국토정보공사 또한 전북대 등 지역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측량장비 등 장비운용 교육을 연중 실시해 지역 인재 양성에 적극 나서겠다는 계획을 전했다.

전북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들의 지역상생 노력과 지자체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긍정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이제는 도민들이 적극적으로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