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균형발전을 모토로 구축된 혁신도시가 어느덧 15년차를 맞이한 가운데 전북혁신도시는 전국 혁신도시 가운데 가장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낸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유치도 경남과 전남에 이어 세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나 지역 산업구조의 경쟁력 강화엔 어느정도 기여한 것으로 평가됐다. 하지만 여전히 지역산업과의 연계는 미흡하다는 지적도 함께 제기됐다. 또한, 여전히 주민들의 정주만족도는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정주여건개선에 속도를 내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연구원과 김태환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장 등 연구팀은 5일 주간국토정책Brief 제775호 '혁신도시 15년의 성과평가와 미래발전 전략'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공개했다.
자료에 따르면 전국 11개 혁신도시는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계기로 인구 및 기업 입주를 유인해 성장하는 단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도시 인구는 지난해 말 기준 20만 4천여 명으로 계획인구의 76.4%를 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북혁신도시는 부산(107.5%)과 울산(95.4%)에 이어 세번째로 높은 93.4%의 계획인구를 달성했다. 이는 인구수로 따지면 26,929명에 이르는 상황.

전북혁신도시의 기업유치와 일자리 증가 수치 역시 전국 혁신도시를 통틀어 상위를 차지했다. 특히, 일자리는 가장 많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는데 총 21,874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겼다. 유치된 기업수 역시 경남(434개)과 광주·전남(391개)에 이어 346개로 세 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공공기관 지방이전이 본격화 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혁신도시에서 수도권으로 유출되던 인구가 순유입으로 전환하는 등 수도권 인구 분산효과를 거두기도 했지만 공공기관 이전이 완료된 2017년부터 다시 수도권으로 인구가 순유입 된 점을 지적했다.

또한, 주로 신도시형 및 신시가지형 위주로 개발돼 인프라 공급을 위한 지속적인 예산이 투입됐으나 여전히 혁신도시 주민들의 정주만족도는 낮아 집중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연구를 주재한 김태환 소장은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혁신도시 건설 효과를 제고하고 혁신도시를 新지역성장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전향적인 기업 인센티브 등 민간기업 입주 및 투자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는 이 자료를 참고해 혁신도시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