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일본 고교 사회교과서에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실리게 된 것과 관련해 “독도는 과거도, 현재도, 미래도 변함없이 대한민국 영토”라며 일본의 역사왜곡 시도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정 총리는 31일 SNS를 통해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땅”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역사는 공간·시간·이념·국가를 초월해 객관적이어야 하며 사실에 근거해 정확하게 기록돼야 한다”며 “정작 부끄러워해야할 것은 반성을 모른 채 지난 과오를 은폐하고 왜곡하는 일”이라고 적었다.

일본 정부는 이날 '독도는 일본 고유 영토'라고 기술한 사회과목 교과서를 2022년부터 고교 1학년이 사용하도록 통과시켰다.  이들 교과서 중에는 위안부의 강제성을 언급하지 않거나,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 일본 정부의 주장을 담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 총리는 “일본의 역사 왜곡은 두 나라 미래 발전을 가로막는 가장 큰 걸림돌”이라며 “일본의 내일을 이끌어 갈 청년들에게 올바른 역사를 가르쳐주시길 요청한다. 과거 일본이 저지른 역사적 만행을 정확히 알아야 야만의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는다.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침략으로 이뤄진 강제동원과 일본군 위안부는 결코 은폐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일본은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역사왜곡 시도를 즉각 철회하고, 진정한 반성을 토대로 한일관계 개선과 동북아 평화·협력에 동참해 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