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연일 500명을 넘어서면서 ‘4차 유행’ 현실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최근의 확산세를 '일촉즉발'의 위태로운 상황으로 규정하고 좀 더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검토해야 할 수도 있음을 강조했다. 권덕철보건복지부장관도 지난 4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국민 개개인의 방역 협조를 재차 호소하고 지난 1년의 경험을 보면 현재 상황이 ‘대유행’이 본격화되기 직전과 유사한 점이 많다며 4차 유행 시작의 갈림길에 서 있다고 진단했다.

새봄을 맞아 행락객이 급증추세를 보이며 이동량이 늘고 있고 지난주 하루 신규확진자수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상한선인 500명에 육박했다. 전문가들은 4차 유행에 대한 경고가 지난 2월부터 시작됐음을 지적하며 이미 우려스런 재 확산이 시작되었을 수 있다고 말한다. 특히 이 같은 상황이 수그러들만한 이유가 없어 올 하반기까지 위기가 이어질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19백신 수급에 차질로 인한 물량축소로 당초 계획보다 접종시기가 늦어질 것이란 전망까지 나온다. 급격히 늘어난 확진자수를 줄이기 위해선 철저한 방역과 조속한 백신접종을 통한 집단면역 형성이 중요한 관건인데도 방역 양축 모두가 심각하게 흔들리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1회 접종만으로도 아스트라제네카는 94%, 화이자는 100%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2차 접종분을 비축하지 않고 모두 1차접종에 투입해 백신부족에 대응키로 했지만 이는 근본대책이 아닌 돌려막기에 불과하다. 국민 절대다수가 접종하고 있는 아스트라제넥 백신의 경우 12주후에는 무조건 2차 접종을 해야 하는데 이때 백신을 충분히 확보한다는 보장이 없기에 그렇다.

지금까지 백신1차 접종을 받은 국민이 100만 명도 안 된다. 전 국민대비 1차 접종률이 2%에도 미치지 못할 만큼 더딘 속도에 그나마 물량조차 제 때 들여오지 못하면서 중국이나 러시아 백신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온다. 백신접종이 시작됐지만 앞으로도 상당시간 국민들 개개인의 위기의식에 바탕 한 개인방역 동반 필요성이 불가피해졌단 의미다.

느슨해 졌다는 평이 나오는 정부 방역대책에 대한 점검도 시급하다. 특히 확산이 우려되는 관련시설들에 대한 냉정하고 엄정한 대응에 예외가 있어선 안 되겠다. 또다시 심각한 국민적 고통이 강제되는 상황을 맞지 않으려면 불편하지만 협조하고 자제하고 동참해야 한다. 그래야 지금의 위기를 넘길 수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