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의 성공을 위해 올해도 아낌없는 지원에 나선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대규모 구조조정 등 고용위기 우려 지역이 경제·산업 정책과 연계된 종합적인 일자리 대책을 제안하면 정부가 5년간 최대 1000억 원을 지원해 고용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사업이다.

도는 지난해 전국 공모사업으로 선정됐으며, 올해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에 국비 105억원을 포함, 총 132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5일 도에 따르면 올해는 4개 프로젝트 11개 세부사업이 추진 될 예정이다. 사업을 통해 도내 362개 기업을 지원, 1858명의 고용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을 위해 손 잡은 도내 기관은 자동차융합기술원, 전북생물산업진흥원 등 12개 기관이다.

이들 기관은 세부 사업별로 전문적이고도 체계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올해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투 트랙 전략으로 움직인다.

위기 기업을 지원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용창출 여력을 확대해 근로자의 고용유지와 성장을 통한 위기 근로자를 흡수하겠다는 전략이다.

도는 위기 산업인 자동차산업의 활성화에 방점을 찍고, 점차 고용성장산업과 신산업 활성화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위기 산업에서 발생하는 실직(예정)자를 이·전직 재배치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또 도내 고용성장산업인 농식품기업의 지원도 적극 진행할 예정이다.

연구개발과 사업화 지원은 물론, 위기산업 기업에서 스마트팜 분야로의 창업지원, 농식품기업으로의 전직 훈련도 추진한다.

이밖에 직업훈련 등 필요 사업을 각 프로젝트 간 연계 지원하는 등 종합적인 고용서비스 제공으로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높여간다는 구상이다.

이종훈 도 일자리경제정책관은 “앞으로도 안정적이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의 고용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