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서해안 생태자원의 국제적 위상확보를 통해 전북 생태관광산업이 날개를 펼 수 있을까.

전북도가 오는 2022년 세계지질공원 인증 획득에 자신감을 드러내며 인증평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6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유네스코에 제출한 전북 서해안권 세계지질공원 신청서에 대해 유네스코 및 국제 학술단체의 서면평가가 진행중이다.

도와 고창, 부안군은 서면 심사 이후 올 하반기에는 유네스코 평가 위원의 현장평가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평가 대응도 준비하고 있다.

특히 하반기 현장평가에 대비해 지질공원 운영 기반 및 탐방 프로그램 정비, 현장 평가 대응계획 작성, 사전 예행연습 등을 상반기 중 집중 수행 할 예정이다.

또 탐방객 안내센터, 지질명소 해설판 등의 정비와 함께 외국인 탐방객을 위한 외국어 안내문 제공 여부 등 세계지질공원 운영 기반 조성 및 유지·관리 실태도 점검한다.

도는 2017년 국가지질공원 인증 이후 운영 중인 탐방 프로그램 자체 평가 등 서해안권 지질공원 운영 상황의 전반적인 점검으로 성공적인 현장 평가 대응과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평가 준비를 차질없이 수행하고 있다”며 “도내 청정 생태자원을 알릴 수 있는 관련 브랜드 획득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