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주택시장이 관망세 속에서 아파트값 상승폭이 전주보다 소폭 늘었다.
한국부동산원은 4월 첫째 주 전북지역 아파트값이 0.09% 올라 전주(0.08%) 대비 상승폭이 늘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해 12월 조정구역으로 지정된 전주지역도 0.06%P 올랐지만 전북 평균 상승률 보다는 낮았다.
전주시 완산구는 0.08%p, 전주시 덕진구는 0.03%p 각각 올랐다.
전주지역 아파트 가격은 지난 해 말 혁신도시와 만성지구, 에코시티, 효천지구 등 대규모 신규 택지를 중심으로 급등해 분양가의 2~3배까지 오른 곳이 속출했다.
하지만 지난 해 전주가 조정지역으로 묶인 이후 한동안 아파트 매매거래가 거의 없었지만 2월~3월부터 급매를 중심으로 간간히 거래가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전주 에코시티 131㎡타입 아파트는 분양가보다 최고 2억원 이상 올랐지만 지난 해 말 거래된 이후 최근까지 거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9억 9천만원까지 올랐던 전주 효천지구 119㎡ 규모의 아파트도 지난 해 말 이후 거래가 끊긴 상태다.
전셋값 변동률도 매매가와 비슷한 양상을 나타냈다. 전북지역 4월 첫째 주 아파트 전셋값은 0.11% 올라 전주(0.10%) 대비 상승폭이 늘었다.
전주시 완산구는 전주 대비 0.13%p, 전주시 덕진구는 0.09%p 각각 오르면서 소폭이지만 상승세를 이어갔다.
전주시 덕진구 에코시티공인중개사 박진원 대표는 “지난해 조정지역 지정 전에는 국평(전용85㎡) 기준 최소 6억대 이상에서 7억대까지 매매 거래가 이뤄져 왔었지만 조정지역 지정 이후 거래가 뚝 끊겼다”면서 “올해 2~3월부터 급매를 중심으로 국평 기준 5억대 중후반 물건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주지역의 경우 향후 에코시티를 비롯해 신규 아파트 입주 물량이 없어서 급격한 가격하락은 없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주시는 아파트 불법 투기 근절을 위해 특별조사단을 구성, 불법 투기 행위에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다. 
전주시는 지난해 6~10월 국토교통부, 전북경찰청 등과 에코시티와 혁신도시 일부 아파트를 대상으로 합동조사를 통해 불법 행위 535건을 적발한 바 있다. 
전주시는 지난해 말에는 특별조사단을 구성해 1차 조사를 벌인 결과, 아파트 투기 불법 행위 66건을 적발했다. 이 중 분양권 불법 전매 등 30건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