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김한주 교수(융합기술공학부) 연구팀이 수중 내 유독성 중금속을 저비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신복합소재 흡착제를 개발해 이목을 끌고 있다.

13일 전북대에 따르면 광공업과 기계, 전자, 화학업체 등 다양한 산업체로부터 파생되는 수중 내 유독성 중금속은 자연 생태계를 위협할 뿐 아니라 인간에게도 중독과 사망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

때문에 이를 방지할 수 있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에 김 교수팀이 개발한 새로운 흡착제인 신복합소재는 기존 방법보다 저비용으로 단순하게 제작할 수 있고, 반영구적이기까지 해 유독성 중금속을 제거하는 유망한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이 연구 결과는 환경 분야의 저명 국제 학술지인 케미컬 엔지니어링 저널에 ‘3D 다공성 탄소 나노 섬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복합소재(Co-Al-LDH @ Fe2O3 / 3DPCNF)에 의한 Cr (VI) 및 Pb (II) 이온의 흡착에 관한 새로운 개념’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최신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김한주 교수는 “수중 중금속 제거에 유효한 산화철 나노입자를 적용, 제한된 흡착이 아닌 응집성 및 안정성 확보를 위해 탄소기반 재료를 응용한 반영구적인 새로운 흡착기술”이라며 “저비용으로 매우 높은 효율을 보였기 때문에 앞으로 환경 파괴 원인을 지속적으로 제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