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집단감염 우려로 중단됐던 도내 일선 학교의 방과후 수업이 재개된다.

전북도교육청은 방과후학교에 대한 방역 관리가 원활히 진행됨에 따라, 수업의 조속한 정상 운영을 권하는 공문을 일선학교에 안내했다고 14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앞선 지난 8일 전주 초등학교 방과후강사가 매개로 추정되는 감염사태가 발발하면서 방과후수업 중단을 권고한바 있다. 중단기간은 오는 21일까지 2주간이었다.

일선 학교에선 도교육청의 권고 조치 이후 775곳 가운데 506곳이 방과후수업 운영을 중단했다.

도교육청은 방과후학교 재개 조치를 취한 배경에 대해 “현재 방과후강사 대개가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상태다. 또 건강상태 자가진단 앱 등록 등 방역과 관련해 강사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이뤄지고 있어 이 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권고일인 21일 종료 전이라도 수업 재개가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이에 따라 방과후학교 운영을 잠정 중단한 학교에서는 학생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강사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구성원들의 협의를 거쳐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조치는 전북도 감염병대응팀과 협의된 사항임을 밝히고 방과후수업 시 발열 검사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민주노총 방과후강사 노조 전북지부는 지난 12일 도교육청의 ‘방과후학교 운영중단 권고’를 재검토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 성명서에서 “도교육청은 방과후강사가 코로나19 확산의 위험집단인 듯 오인하게 하고 교과수업과 돌봄교실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방과후수업은 운영을 중지하라는 권고 공문을 전 학교에 배포했다”며 비판했다.

또 “갑작스러운 권고안에 일선 학교에서조차 큰 혼선을 야기하며 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지역연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강사들 또한 휴강 조치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양하게 의견을 수렴하면 부작용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