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계란 가격 조기 안정을 위해 4월 수입물량을 4,000만 개로 확대했다. 이는 당초 2,500만개에서 1,500만 개 추가한 물량이다.
정부는 지난 설 전후 계란 가격이 최고가격을 형성한 이후 하락 추세이나 여전히 평년대비 높은 수준임을 고려해 5월에도 필요한 규모의 추가수입을 지속 추진하고, 조류인플루엔자(AI)로 인해 감소한 산란계 수 조기 정상화도 신속히 추진하는 등 가용수단을 총동원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계란 가격은 그간 정부의 수급 안정 노력과 AI 확산세 둔화 등으로 하락 추세이다. 그런데 국내 산란계 수가 크게 감소하면서 가격 하락폭은 크지 않다.
지난해 11월부터 현재까지 총 109건의 AI가 발생했고, 전체 산란계의 약 22.6%에 해당하는 1,671만수가 살처분됐다.
이에 따라 4월 21일 기준 산란계 수가 평년대비 282만수가 부족하고, 계란 생산량도 평년대비 하루 약 150만개가 부족한 상황이다.
AI 이동제한이 해제된 농가는 산란계 병아리가 재입식되고 있으나, 성장기간(22주)을 감안할 때 산란계 수는 6월 중 평년수준을 회복할 전망이다.
이에 정부는 6월까지 충분한 규모의 수입을 통해 수급 불균형에 대응함으로써 계란가격 안정을 조기에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4월 수입물량을 당초 2,500만 개에서 1,500만 개 추가한 4,000만 개로 확대하고, 5월에도 계란가격 추이와 수급상황을 점검하면서 충분한 규모의 추가수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6월 중 양계산업 정상화 목표 하에 산란계 재입식 및 살처분 보상금 지급 등 관련절차를 차질없이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대형마트·온라인몰 등에서 판매되는 계란에 적용중인 농축산물 할인쿠폰을 통해 소비자 부담을 완화하고, 계란 유통·산지가격 안정을 위해 대형마트 등 주요 유통업계와 생산자단체 등과의 협력·소통도 지속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계란 가격은 서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국민 체감도가 높은만큼, 계란 가격 조기 안정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라며 "이행 상황을 밀착점검하고, 필요시 추가 대책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