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고 있다. ‘11월 집단면역’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단 이달 중 누적 300만명, 상반기 내 1천200만명에 대한 접종을 차질 없이 마치겠다는 복안이다.
백신 확보도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2배가 접종 받을 수 있는 물량이어서 어느 정도 안정세에 들어간 듯한 모양세다, 화이자 백신 2천만명분(4천만회분)을 추가로 계약하는 등 총 9천900만명분(1억9천200만회분)의 백신을 확보한 것이다.
전북지역도 당초 계획보다 1~2달가량 빠른 백신 접종에 나서고 있다. 경찰과 소방 등이 이미 전날 백신 접종에 돌입한데 이어 병역판정검사를 하는 병무청 직원, 장기조직기증원과 혈액원의 부검 수행 및 검체 취급자, 산불진화 관련 업무를 하는 산림청 직원, 특별사법경찰관, 노인 응급관리요원 등 사회필수인력에 대한 접종도 27일부터 본격 실시됐다.
도내 사회필수인력(경찰, 해경, 소방 등) 대상자는 총 1만1186명이다. 이 중 백신 접종 예약을 완료한 인원이 5,347명으로 접종 예약률 74.4%를 기록했다.
백신 접종에 대한 이상 반응 등으로 꺼리는 경우도 있지만, 70%를 넘는 예약률을 감안하면 지자체 및 방역당국의 노력 여하에 따라 80% 이상 접종도 가능해 보여 다행스럽다.
접종 시기도 앞당긴 것도 유의미하다. 하루 평균 600명대를 으로 내리며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라는 기로에 놓인 시점이기 때문이다.
서둘러 집단면역 형성에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민간의 협조가 절실하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백신 불암감’으로 인해 집단면역에 차질이 발생한다면 더 큰 재앙을 몰고 올 수 있어서다.
접종 후 이상반응 사례가 이어지다 보니 백신에 대한 무서움을 가질 수는 있지만, 일부 부정적인 사례만 보고 백신접종을 기피해서는 안될 것이다.
전북 방역당국도 “현재 원활한 신속한 백신 접종이 최대 과제다. 정부지침에 맞춰 백신 접종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민관이 서로 협력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하고 있다.
의료계 역시 백신 접종과 사망 사이의 인과관계를 단정할 수 없는 만큼 과도한 우려와 불안 등은 경계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시민들은 무엇보다 비과학적 거짓 정보에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 백신 접종이 순조롭게 이뤄져야 코로나 사태를 빠르게 종식시킬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현재로서는 백신 접종을 제외하고 코로나 상황을 벗어날 수 있는 뚜렷한 방법은 없다. 백신 접종에 따른 집단면역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는 것도 잊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