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오후 광주 광주글로벌모터스에서 열린 준공 기념행사에서 참석자들의 대화를 듣고 마무리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지역이 사회적 합의를 통해 창의적 일자리를 제시하면 정부는 맞춤형 지원 방안을 적극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상생형 지역일자리 투자협약을 체결한 광주 빛그린산단 내 광주글로벌모터스 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지역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다른 곳으로 떠나지 않고, 지역에서 정착할 때 수도권과 지역의 균형발전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GGM은 전국 최초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 기업으로, 2019년 1월 노사민정 합의로 협약을 체결한 후 2년 3개월만에 결실을 맺은 사례다. 이후 전북 군산과 경남 밀양과 경북 대구 등지로 상생형 일자리가 이어져 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은 우리 경제의 새로운 균형을 찾기 위한 도전”이라며 “우리 경제의 또 다른 성공전략으로 키울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급여는 낮아도, 주거·교통·복지·문화 서비스 수준 등 ‘사회적 임금’이 높다면 좋은 일자리가 될 수 있는 만큼 정부와 지자체가 사회적 임금 상승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61조원의 토자와 13만개 고용 창출을 예정하고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상생형 일자리를 찾으려는 노력이 전국 각지에서 계속되고 있고, 몇 곳은 올해 안에 협약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전국적으로 확대해 나아겠다는 뜻도 재확인했다.

상생형 일자리와 지역균형 뉴딜로의 연계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역과 주민의 이익 공유에서부터 행정구역의 경계를 뛰어넘는 초광역협력까지, 다양한 시도가 모색되고 있다”며 “이제 대한민국은 광주형 일자리 성공을 통해 얻은 자신감으로 함께 더 높이 도약하는 포용혁신 국가를 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년 이날 준공식을 가진 광주글로벌모터스는 현재까지 385명의 직원을 채용했고, 내년에는 그 규모를 900명으로 늘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