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와 전북바이오융합산업진흥원(전 전북생물산업진흥원)이 코로나19로 해외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도내 농식품기업의 신남방 수출시장 개척에 앞장서고 있다.
전북바이오융합산업진흥원은 지난달 27일과 29일, 2일에 걸쳐 진흥원 비즈니스센터에서 태국 11개사, 베트남 16개사 등 총 27개사의 유망 바이어를 섭외했고, 전북지역 민간주도형 지역기업 육성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도내 농식품 기업 10개사와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를 진행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소중한 기회를 제공했다.
진흥원은 해외 바이어를 직접 만나지 못하는 온라인 상담회의 단점을 최대한 극복하기 위해 사전에 베트남 현지 온라인 쇼핑몰 쇼피(Shopee)와 베트남 한인 어플리케이션 핸디(Handy)에 상품을 입점·등록해 도내 농식품 기업들의 비대면 해외마케팅을 지원했고, 기업 홍보 자료와 샘플을 상담 전에 바이어에게 발송해 직접 맛보고 관심을 보인 바이어와 상담을 주선했다.
2개국 27개사의 유망바이어와 도내 10개사가 참여한 이번 상담회에서는 총 61건의 심도있는 상담을 통해 수출상담액 417만 불, 계약추진액 129만 불을 기록했다. 특히 익산시 두유 및 콜라겐 제품 생산업체인 '연두' 는 태국의 'KCC Corporation'과 10만 불, 정읍시 스파우트 죽 제품 생산업체인 '두손푸드'는 베트남의 'V Space'와 15만 불 등 총 25만 불 규모의 현장 수출 계약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와 더불어 진흥원은 신남방 국가 판로 확대를 위한 후속 지원으로 5월 중 베트남 현지 대형마트에서 전북 수출 전략상품 공동 홍보관을 구성해 신규 바이어 발굴 및 소비자 시장테스트를 진행하고,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프로그램 운영 등 도내 농식품의 해외 신시장 진입을 위한 다양한 판촉 활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고창 청맥의 김계환 이사는 "코로나19로 해외전시회가 취소되고 바이어와 만날 기회가 없어 어려움이 많았는데, 이번 상담회를 통해 우리 제품을 소개하고 현지 반응을 알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됐다"며 "향후 상담회가 직접 수출로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전북바이오산업융합진흥원 김동수 원장은 "도내 많은 기업이 코로나19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번 상담회를 통해 참가 기업 모두가 새로운 수출 판로를 확보하고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진흥원은 앞으로도 도내 기업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