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북도지사가 지난 3일에 이어 청와대를 다시 방문해 SOC 국가중장기종합계획에 전북 사업 반영을 거듭 요청했다.

전북도는 6일 송 지사가 청와대 유영민 청와대 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을 만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북이 추진하는 4개 사업 반영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송 지사는 "경제성 논리에 따라 수도권과 광역시에 SOC 사업을 집중 투자하는 것은 전북 등 소외 지역의 개발 격차를 더욱 심화시키는 것이다"며 "이번 SOC 국가중장기종합계획 반영은 국민 대통합과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거시적인 미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 "전북은 전북권 독자노선이 전무한 상황으로 동서 화합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추가 검토 대상사업으로 반영된 전주~김천,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선, 대구~광주, 새만금~목포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중점추진사업 반영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북은 광역교통 기본계획 미포함 지역으로 대도시권 및 대도시권 인접 시·군과 달리 기반시설에 대한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송 지사는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도 전북도 건의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했다.

고속도로 소외 지역 접근성 개선 및 이동거리 단축,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전주~무주간 노선의 국가도로망 종합계획 반영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반영 시 전북도의 열악한 도로환경과 교통사고 발생 위험성 등을 감안해 노을대교 등 검토 대상 20개 구간을 선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

아울러 수도권과 광역시 중심의 교통시설 지원 개선 필요성을 강조하며 전북 등 강소도시권을 위한 별도 특별법안 마련도 건의했다.

송 지사는 "전북은 전주, 군산, 익산, 완주 등 교통생활권의 인구가 울산권·광주권과 유사한 100만명 이상을 형성하고 있으나 광역시가 없어 광역교통법에 의한 교통시설 지원에서 소외돼 왔다"며 "이로 인해 지역간 격차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송 지사의 이번 방문은 지난 3일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과 안일환 경제수석 면담 이후 두 번째로 청와대를 방문한 것으로 지역 현안사업 해결 및 국가예산 확보 등 총력 대응하기 위해 이뤄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