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기 위해 전북도가 전담 조직을 구성·운영한다.

최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125만 톤을 2023년부터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하면서 향후 우리나라 연안 오염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서다.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면 북태평양해류, 북적도해류, 쿠로시오해류를 타고 수년 뒤 우리나라 남해와 동해 연안에 유입될 것으로 전망되고, 오염수에는 삼중수소, 세슘, 스트론튬을 포함한 방사성물질이 남아있어 도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해가 예상된다.

이에 도는 지난 7일 총괄반, 안전성 검사반, 원산지단속반, 해양오염 감시반 등 4개 반 15명으로 전담조직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조직은 생산·유통단계 수산물의 안전성과 품질 위생 검사, 원산지 표시 지도·단속을 강화하고 수산물 안전성 홍보 등 소비위축에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도는 연근해 어획 수산물의 방사능(요오드, 세슘) 오염 여부를 감시하기 위해 생산 단계 수산물의 검사 횟수도 대폭 늘렸다.

지난해 3회, 10건이었던 검사 횟수가 올해는 7회 30건으로 늘었으며, 오염수가 방류된 이후에는 12회, 40건 이상으로 늘리는 등 상시 검사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기존에는 설과 추석 명절 성수기에 합동으로 추진하던 수산물 원산지단속도 연간 10회 이상 상시 실시, 일본산 수산물의 국내산 둔갑을 막을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전주지원, 14개 시‧군, 어업인단체, 소비자단체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필요시에는 전담 조직을 확대‧운영한다.

이용선 도 수산정책과장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이 발표되면서 수산물 소비심리의 위축이 우려되는 만큼, 전담조직 운영을 통해 도민들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