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1년 앞으로 다가왔다. 문재인 정부 출범에 가장 높은 지지를 보낸 전북은 새만금개발, 탄소산업 등에서 약진했으나 여전히 답보상태인 대선 공약이 상당수다. 지난 4년 동안 역대 가장 많은 전북출신 인사들이 주요 요직에 포진했음에도 지역의 굵직한 현안들이 진척없이 멈춘 상태다. 제3 금융도시 육성, 군산조선소 정상화 지원, 전라도 새천년공원 조성 공약 등은 1년 안에 실행 가능할지 미지수다.

대통령 지역공약 부진 사업중 가장 아쉬운 것은 전북 혁신도시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중심으로 추진하는 '제3의 금융도시 육성' 이다.
전북은 지난 2017년 2월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이전을 계기로 ‘제3 금융중심지’ 지정을 추진했다. 하지만 2019년 4월 금융당국은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를 열고 인프라, 금융모델 등을 지적하며 지정을 보류하고 추가지정을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
도는 국내외 8개 금융기관 유치를 시작으로 글로벌기금관(4월)·전북테크비즈센터(5월) 준공, 전북금융센터(2023년 완공 목표) 건립으로 금융타운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금운영 전문인력 양성과 금융혁신 빅테이터 센터 구축 등을 통해 금융기관 집적화에 집중하고 있다.
넘어야 할 산도 많다. 서울과 부산 등 타지자체와 국회의원의 근거 없는 발목잡기와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흔들기 정치적 공세를 이겨내야만 한다.

'군산조선소 정상화'도 힘들어 보인다. 지난 2017년 7월 가동이 중단된 군산조선소는 몇 년째 해결 방안을 찾지 못하면서 지역경제는 극심한 경기침체를 겪어야만 했다. 최근 조선업 수주 호황 소식이 전해지고 있지만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깜깜무소식이다.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 가동을 중단하면서 2019년 재가동을 약속했지만 현재까지도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는 상태다. 현대중공업의 의지가 없는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도는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위해 현대중공업에 선박블록 및 신조 선박물량이 배정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요청을 건의할 계획이다.

국도 77호선 부안~고창 노을대교 건설과 국도 30호선 정읍-남원간 도로 건설도 터덕거리고 있다. 도는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을 발표를 앞두고 최종 반영을 위해 열악한 지역 도로환경과 지역 낙후도, 교통사고 위험도 등을 이유로 설득에 나서고 있다. 특히 송하진 지사는 SOC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청와대와 중앙부처를 방문, 관계자들 설득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 새만금신항만, 새만금공항과 함께 복합물류 수송체계(트라이포트) 구축을 위해 새만금항에서 대야역까지 연결하는 새만금항 인입철도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등도 요청했다.

전라도 새천년공원 조성 및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은 해당부처의 부정적 입장으로 국비 반영이 난항을 겪으며 수년째 답보 상태이다.

이처럼 지지부진한 지역 현안과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서는 전북도와 시군 뿐만 아니라 정치권도 한마음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중앙부처 부정적·미온적 사업에 대해 서로 역할 분담을 하고 중점사업들을 반영하기 위해 긴밀히 공조, 적극 협력해 나가야 한다는 것.

전북도는 남은 1년간 정부부처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부진사업 해결에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1년 동안 진척되지 않더라도 다음 정권에서라도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는 사업의 필요성을 꾸준히 요청해야 하기 때문이다.

정치권과 지원사격과 협력도 절실하다. 21대 지역국회의원들은 당선 이후 전북 발전을 위해 협력과 공조를 다짐하며 '원팀'을 강조했다. 그동안 말뿐인 '원팀'이었다면 지금이라도 국가예산 확보와 주요 현안 해법을 찾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할 때다. 최근 전북도와 도내 국회의원들은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다시 '원팀'을 외치기도 했다.

도 관계자는 "현 정권이 1년밖에 남지 않아 지역현안 해결이 쉽지 않을 것이다"면서도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 정치권 함께 손발을 맞춰 현안사업 해결을 노력하겠다"며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